인구비례 반영…충북 의석수 1석 감소

속보= 민주당 충북도당은 21일 국회의원 충청권 의석수와 관련, ‘민주당 호남·충청 의원 책임론을 제기한 새누리당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의 발언에 대해 후안무치한 정치공세라고 비난했다. 21일자 5

민주당 충북도당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 의원이 충북의 의석수를 늘리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줄일 수도 있는 해괴한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이 같은 논리를 펼치는 진짜 이유가 내년 지방선거 때 서울시장을 노리기 때문이냐고 물었다.

민주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도별 인구비례에 따른 국회의원 선거구 배분 비교표시뮬레이션을 보면, 선거구 재편이 수도권에 유리하게 작용 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이 주장한 인구 비례에 따라 국회 의석수를 따지면 서울 1, 인척 2, 경기 7석 등 수도권에 10석의 증가가 필요하다.

영남권은 울산(6대구(12경남(16)은 현행대로 유지되지만 부산 1, 경북 2석이 감소하고 호남권은 광주 1, 전남 2, 전북 2, 강원(9)2석이 각각 준다.

충청권의 경우 대전은 6석에서 7석으로 1석이 늘고, 충남(세종)은 현행(11) 유지되며, 충북은 인구 하한 기준(138525)보다 인구가 적은 보은·옥천·영동이 통합대상 선거구에 해당돼 1석이 감소하게 된다.

이광희 민주당 충북도당 대변인은 영충호(영남·충청·호남) 시대가 개막되는 때에 지역감정을 조장하고 대결을 도모한다면 충북이 얻을 것은 없다충청, 충북의 이익을 위해 여야가 힘을 모아도 모자랄 판에 거꾸로 갈등과 대결을 유도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20일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국회의원 숫자가 부당하게 돼 있는 데 대해 충청도민과 국민이 분개하고 있다충청권을 무시하고 충청민심을 짓밟는 현 선거제도에 대해 민주당 호남 출신 의원들이 주범이라면 민주당 충청의원들도 공범의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