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본 의과대학 연구결과 발표

에너지 음료가 심장의 수축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독일 본 대학 의과대학 심혈관영상전문의 요나스 되르너 박사는 에너지 음료를 마시면 일시적으로 심장의 수축활동이 항진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 등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건강한 남녀 18명(평균연령 27.5세)을 대상으로 음료 100㎖당 카페인이 34㎎, 타우린이 400㎎ 함유된 에너지 음료를 마시게 하고 마시기 전과 1시간 후에 각각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심장활동을 관찰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되르너 박사는 밝혔다.
에너지 음료를 마신 1시간 후 온몸에 혈액을 펌프질해 내 보내는 좌심실의 최대수축기압 증가율(peak systolic strain rate)이 마시기 전보다 6%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에너지 음료가 심장에 미치는 단기적 영향을 보여준 것이지만 에너지 음료를 장기간 섭취했을 때 심장기능이 손상될 수 있는지는 알 수 없다고 되르너 박사는 말했다.
그러나 에너지 음료는 소량으로도 심장의 기능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장기적인 영향을 추적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심장의 수축활동 증가는 에너지 음료에 들어 있는 타우린 때문이거나 아니면 타우린과 카페인의 혼합효과일 가능성이 크다고 되르너 박사는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