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연대는 6일 시행된 초등학생 대상 학력수준 판별검사와 관련, 기자회견을 열어 "도교육청은 교육과정 파행을 가져온 이 시험을 즉각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전교조 충북지부가 최근 도내 초교 4∼6학년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634명)의 78.4%가 부진아 지도나 부진아를 포함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시험 대비를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라며 이렇게 요구했다.

 

그러면서 "도교육청은 교육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대해 설문조사나 공청회를 열지 않았고, 다른 항목에서 예산을 끌어다 시험 예산으로 전용하기도 했다"며 "이기용 교육감은 교육 공동체 구성원에게 사죄하라"고 덧붙였다.

 

이날 4∼6학년을 대상으로 시행된 이 시험의 평가 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3개 과목이다.

 

시험 성적은 학생에게만 통지되고 학교별 성적은 공개되지 않는다.

 

일선 학교는 학생의 시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이 검사를 기말고사로 대체할 수 있다.

 

이 검사는 도교육청이 초등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분석하고, 맞춤형 학습지도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되는 것이다.

 

그러나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이 시험에 대한 찬반 논란이 일자 도교육청이 내년도 예산안에 편성한 초등생 학력수준 판별검사 및 문제지 인쇄·발송 예산 2억2천500만원을 최근 모두 깎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