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유력 대전시장 후보로 꼽히는 권선택 전 국회의원은 23도시철도 2호선은 1호선 노선을 활용하며 나머지는 노면 방식으로 건설하는 가칭 하나로(하나) 방식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전 의원은 이날 민주당 대덕구 지역위원회 주최로 대덕구 송촌동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대덕구 현안 해결을 위한 토론회에서 정부가 충청권광역철도 건설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한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대전의 도시교통 문제를 해결할지는 의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인 신탄진역부터 계룡역 구간이 완공되더라도 역간 거리가 도시철도 1호선의 3배가량 되는 3.2에 달한다보완적 효과는 있지만, 충청권광역철도만으로 교통문제를 해결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권 전 의원은 도시철도 2호선은 노면 방식으로 건설하되 1호선 노선을 일부 활용하는 트램으로 건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지하철이 닿지 않는 곳은 노면전철로 1호선 역과 연결하되 승객이 환승하는 게 아니라 기관차가 직접 지하로 들어가 1호선 레일을 이용해 다음 역까지 운행하는 개념이라며 대덕구나 테크노밸리, 관저지구 등 교통 소외지역을 연계하도록 하는 방식이 바로 도시철도 하나로라고 설명했다.

이어 도시철도 수요와 지역균형발전, 도시발전축 등을 고려해 노선을 결정할 것이라며 먼저 중리사거리-원촌삼거리-테크노밸리-신탄진을 연결하는 노선과 관저동-서대전역을 연결하는 2개 노선의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