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유력 대전시장 후보로 꼽히는 권선택 전 국회의원은 23일 “도시철도 2호선은 1호선 노선을 활용하며 나머지는 노면 방식으로 건설하는 가칭 하나로(하나路) 방식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전 의원은 이날 민주당 대덕구 지역위원회 주최로 대덕구 송촌동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대덕구 현안 해결을 위한 토론회’에서 “정부가 충청권광역철도 건설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한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대전의 도시교통 문제를 해결할지는 의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인 신탄진역부터 계룡역 구간이 완공되더라도 역간 거리가 도시철도 1호선의 3배가량 되는 3.2㎞에 달한다”며 “보완적 효과는 있지만, 충청권광역철도만으로 교통문제를 해결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권 전 의원은 도시철도 2호선은 노면 방식으로 건설하되 1호선 노선을 일부 활용하는 트램으로 건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지하철이 닿지 않는 곳은 노면전철로 1호선 역과 연결하되 승객이 환승하는 게 아니라 기관차가 직접 지하로 들어가 1호선 레일을 이용해 다음 역까지 운행하는 개념”이라며 “대덕구나 테크노밸리, 관저지구 등 교통 소외지역을 연계하도록 하는 방식이 바로 도시철도 하나로”라고 설명했다.
이어 “도시철도 수요와 지역균형발전, 도시발전축 등을 고려해 노선을 결정할 것”이라며 “먼저 중리사거리-원촌삼거리-테크노밸리-신탄진을 연결하는 노선과 관저동-서대전역을 연결하는 2개 노선의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래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