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금산군’으로의 행정구역변경이나 통합은 서둘러 좋을 것은 없어 보인다.

현재 통합추진위가 빠른 시간에 주민들을 설득해 통합이나 권역변경으로 충남도 금산군을 대전시 금산군으로 넘겨준다면 대전시 입장은 호박이 넝쿨째 굴러들어가는 형국이 될 것이다.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밥상을 차려 준 충청남도, 차려진 밥상에 수저를 얹으려하는 대전광역시, 사이에 협상의 주체로 남은 금산군은 충남도와 대전시에 잔류와 통합에서 우위를 점해야 할 때이다.

금산군 이슈로 떠오른 대전 통합은 정치적 목적이 아닌, 순수한 목적을 기반으로 주민들의 입장이 찬반양론의 양자 구도로 첨예한 각을 세우고 있는 지금, 금산군은 잔류와 편입의 기로에서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1500년 인삼을 기반으로 형성된 지역 문화와 정체성에 대해 훼손을 감수하고 편입을 해야 하는가?

아니면 산업발전과 인구증가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환경오염이나 난 개발을 막기 위해 잔류를 해야 하는가?

금산의 발전과 백년대계를 지향하는 문제이기에 찬반으로 나눠진 민심으로 주민들의 골이 깊어져 가는 상황에서 찬성과 반대의 진위여부를 정확히 진단하고 대처 할 수 있는 군민들의 현명한 판단과 선택만이 발전된 금산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충남도와 금산군, 대전시와 금산군, 양자구도 속에서 금산군이 어느 소속으로의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중립적 위치에서 우위를 다질 수 있는 절호의 호기라 생각된다.

양날의 칼은 충남도와 대전시에 칼자루는 금산군이 잡고 있는 시점에 금산군이 군민들을 위한 가장 현명한 위치에서 판단해야 할 때인 것 같다.
또한 금산군이 대전시로의 권역변경은 강자와 약자간의 흡수, 편입이 아닌 상호간의 필요 에 의한 조건이 충족 될 수 있는 방향으로 통합을 논의해야 할 것이다.

충남도청의 내포이전과 권역별 발전계획 수립에서 제외된 금산군, 과연 충남도는 지역적 소외감과 경제 활성화 및 인구증가를 위한 어떠한 정책 및 대안을 계획하고 있는 지 짚어볼 필요가 있으며, 충남도에 금산군의 발전에 필요한 사항을 당당하게 요구해야 한다.

또 대전시가 금산군의 편입을 적극적 자세로 유치한 바도 없고, 금산군을 위한 최상위의 조건을 제시 한 바가 없는 상황에서 대전시 편입이나 권역변경은 금산군에 큰 이득이 없다.

그래서 금산군은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를 해야 할 때인 것 같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