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지역담당 국장

충주에코폴리스 축소개발 방침에 충주지역이 벌집을 쑤셔놓은 듯 연일 시끄럽다.

 윤진식 의원이 반쪽 개발이라며 충북도를 비난하고 나서자 일부 시민단체들도 연일 반대 성명과 기자회견을 갖고 충북도를 공격하고 있다.

 이 와중에 3일 충주시를 연두 순방한 이시종 도지사는 "충주에코폴리스 지구의 절반 개발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며 "국방부 협조가 없는 상황에서 우선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에코폴리스의 생성과 개발방향 등을 장시간 설명했다.

 하지만 다음날, 급조된 '에코폴리스 여성사수대'는 충주시청 앞 광장에서 플래카드 시위와 함께 시민10만명 서명운동을 벌이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이를 지켜본 기자들은 안타깝고 답답하다고 토로한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주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에코폴리스 논쟁은 극히 정치적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축소개발은 반대한다면서도 좁쌀만한 대안조차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국방부가 안된다는 사업을 어쩌란 말인가.

  집회를 하려면 제동을 건 국방부나 공군부대에서 항의해야 할 일이다.

  일부단체는 "축소개발을 하려면 축소된 만큼의 면적을 다른 지역에 추가로 지정해 달라"고 도에 요구하고 있다.

 경자구역은 지정된 후 3년 동안 개발되지 않으면 지정이 자동으로 해제된다.

 충주에코폴리스는 이미 1년을 허비하고 2년의 기간 밖에 남지 않았다.

 2년 안에 용역을 통해 새로운 지역을 정하고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추가 지정받아 개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런데도 이들은 대안 없이 무리한 요구만 계속하고 있다. 떼쓰는 어린아이 같다.

 이들 단체를 조정하는 위정자들이나 그들의 앞에 나서서 꼭두각시 놀음을 하고 있는 단체들이나 지역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충주/박일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