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담당 부국장

 전체 인구가 3만2000여명밖에 안 되는 청양군에서 최근 들어 불미스런 사건들이 연이어 터져 나오면서 지역정서가 말이 아니다.

지난해 가을 불거진 공무원 비리사건에 이어 군수마저 사건과 연루된 혐의로 구속재판을 받고 있는데다 최근에는 공공기관의 공사 수의계약과 관련해 사법기관이 문제점을 캐고 있다는 소리가 들리는 등 공직비리 문제로 지역사회가 뒤숭숭하다.

또한, 지난해 9월부터 이어지고 있는 비봉면 강정리 석면 폐광산의 폐기물매립장 조성과 관련한 주민 반발은 해를 넘겨 아직도 진행형이다.

지난달에는 가요주점 성매매 사건으로 지역이 한바탕 요란스럽더니 최근 또 다른 가요주점에 대해 경찰이 성매매 혐의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여기다 9회에 걸쳐 50만원 상당의 금품을 훔친 3명의 중학생 ‘바늘도둑’이 특수절도혐의로 경찰에 붙잡혔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지는 등 청양사회가 마치 위로부터 아래까지 온통 문제투성이인 것처럼 비춰지고 있다.

이달 들어서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법 선거운동에 대한 소문이 파다한 가운데 선관위가 현재 사실여부를 조사 중이다.

‘조막만한 동네’에서 이처럼 크고 작은 사건이 잇따르자 주민들의 불안심리가 가중되고 시중여론도 어수선하다.

특히, 군의 수장이 넉 달째 유고상태인 청양군 공직자들의 경우 그야말로 ‘춘래불래춘’(春來不來春)의 모습이다.

예부터 인심이 후덕하고 ‘청정청양’으로 널리 알려진 청양군의 대외이미지와 군민의 자존심도 여지없이 구겨졌다.

항간에는 “곪은 환부는 과감히 도려내야 한다”는 시각이 있는 반면 “청양이 그토록 썩어빠지고 부도덕한 곳이냐. 왠지 지역 이미지가 먹칠을 당하는 것 같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는 이들도 적잖다.

이쯤에서 주민 각자의 자기성찰은 물론 유관기관·단체나 지역원로 등이 적극 나서 지역사회에 짙게 드리워진 먹구름을 걷어내고, 위축된 민심을 추스르는 한편 지역안정과 ‘청정청양’의 소생을 위해 중지를 모아주었으면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