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히 비정상적인 선거될 것…회동형식·장소 구애안받아"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4일 오전 청와대 면회실을 방문, 박근혜 대통령과의 면담을 직접 신청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1130분께 청와대 면회실 2층에서 면담신청서를 직접 작성, 박 대통령과의 회동을 요청하고 청와대 박준우 정무수석과 53분간 대화하면서 오는 7일까지 이에 대해 답변해 줄 것을 요구했다.

1 야당의 대표가 청와대를 방문해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한 것은 아주 이례적이고 종전의 관행·의전과는 다른 파격적인 일이다.

안 대표는 박 수석에게 "그동안 기자회견과 국회 대표연설, 국무총리나 청와대 정무수석 면담, 그밖에 여러 회의 때 국정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대통령과 만나서 대화하고자 하는 뜻을 밝혔는데 아무 반응이 없어 국민의 한 사람 자격으로 대통령과 만나 이야기하고 싶다는 뜻을 전하기 위해 왔다"고 밝혔다고 새정치연합 박광온 대변인이 전했다.

또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문제에 대해 언급, "서로 다른 규칙을 갖고 선거를 치르게 되면 대단히 정상적이지 않은 선거될 것이며 누구에게도 좋지 않은 일"이라면서 "박 대통령께서 이 문제를 먼저 말씀하셨으니까 말씀하신 분이 푸는 것이 옳다고 본다"며 무공천 논의를 위한 회동 수용을 촉구했다.

특히 회동 장소 및 형식과 관련, "3자가 되든, 4자가 되든 그런 문제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장소나 형식을 구애받지 않고 만났으면 좋겠다"면서 "다음 주 월요일(7)까지 (회동) 가부만이라도 말씀을 주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수석은 "각 당이 지방선거체제로 전환하고 있는 마당에 정치적인 문제를 이야기하는 게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으며 선거가 끝난 다음에 민생문제 등을 여야를 막론해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그동안 박 대통령이 밝혀온 입장"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대통령께서는 (기초공천 폐지는) 공직선거법을 고쳐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여야가 합의를 이루면 거기에 따르겠다는 뜻을 갖고 있고 대통령이 결단할 사안은 아니며 여당과 당대당 차원에서 논의하는 게 순서라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하신 말씀을 (대통령께) 보고 드리겠다"면서 "7일까지 알려드릴 수 있을지 모르기만 어쨌든 답을 드리겠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정치권에서는 안 대표의 이날 청와대 방문에 대해 무공천 및 박 대통령과의 회동 성사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과 함께 청와대의 '불통정치'를 부각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안 대표는 박 수석과 대화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저희를 지지하는 국민께 답을 해주시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만약에 면담이 힘들다면 왜 힘드신지, 그리고 언제, 어떤 형식으로 어떤 장소에서 가능하다고 말씀해주시면 그에 따라 만나뵙고자 한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김한길 대표나 최고위원들의 요구로 청와대를 방문한 것이냐'는 질문에 "계속 고민하다가 왔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누구나 면담 신청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답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