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문창극 청문회서 판단해야"…비주류는 반발 - 당권주자들 '냉온' 교차…이재오 "고집부릴 일 아니다" 직격

새누리당은 16일 일제 식민시대, 군위안부 발언 등으로 역사관 논란을 빚고 있는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 대해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통한 평가를 거듭 강조했다.

당 지도부는 전날 문 후보자가 사과한 만큼 국회에 임명동의안이 도착하면 이른 시일안에 청문 일정을 잡아 절차에 따라 인준 표결을 진행해야 한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그러나 비주류인 친이(친이명박) 좌장인 이재오 의원이 침묵을 깨고 "고집부릴 일이 아니다"며 여권 지도부와 청와대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고, 이미 반대 입장을 밝힌 초선과 전당대회 주자들도 예의주시하고 있어 갈등이 가라앉지 않는 상황이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법에 보장된 청문 절차와 과정이 지켜지는 것이 성숙한 민주주의"라며 "그 과정에서 부적격 여부는 국민이 판단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윤상현 사무총장도 "듣지도 묻지도 않고 아예 임명동의안을 제출하지도 말라는 '모르쇠 정치'가 새정치인지 이해하기 어렵다""야당이 청문회를 거부한다면 국회 스스로의 책무를 포기하고 의회 민주주의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이날 초선의원 모임인 '초정회' 소속 의원 13명과 오찬을 함께하며 문 후보자 문제를 논의했다.

일부 초선은 "말씀의 옳고 그름을 떠나 국민 정서와 괴리된 부분이 없지 않다. 그런 것에 대해 지역에서 설득이 쉽지 않다"며 우려를 표명했고, 몇몇은 "문 후보자가 낙마할 경우 박근혜 정부가 받게되는 타격을 고려해야 한다"며 의견이 맞선 것으로 전해진다.

강석훈 의원은 "전반적으로 법에 정한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는 분위기였다"고 설명했다.

친이계 좌장인 이재오 의원 트위터 발언으로 물밑으로 잠복하는 듯했던 내홍의 파문은 오히려 커질 조짐이다.

이 의원은 "다수 국민이 아니다 하면 아닌 것이고 고집 부릴 일이 아니다"면서 "나라를 더 이상 어지럽게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어차피 안될 일을 갖고 시간을 끌수록 청와대에 대한 불신만 가중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눈치보고 시키는 대로 당을 이끄는 것은 전임 지도부로 족하다"면서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못막는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전현직 지도부를 싸잡아 비판했다.

7.14 전당대회 출마자들도 반응이 엇갈렸다.

서청원 의원은 뉴스Y에 출연해 "청문회에서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면 된다"고 거듭 강조한 반면, 김무성 의원은 YTN에 나와 "현재로선 무엇을 판단할 수 없는 특수한 분위기여서 민심을 따라야 한다"고 말해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후보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내비친 이인제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선 "국민 여론에 달려 있다"며 판단을 유보했고, 역시 반대파인 김영우 의원도 인사청문을 통한 철저한 검증과 문 후보자의 언론사에 대한 법적 대응 중단을 요구했다.

문 후보의 사퇴를 주장해 온 김상민 의원은 라디오 방송에서 "이렇게 편중된 시각을 갖고 있던 분이 국가대개조를 하는 총리를 할 수 있겠느냐"면서 "민심의 나침반이 고장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