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 통합청주시가 68년만에 드디어 출범했다. 헌정사상 처음으로 주민자율 행정구역 통합이라는 ‘역사적 의미’까지 담고 있어 통합시의 ‘새 역사’는 그래서 더욱 기대된다.
그동안 청주·청원 통합의 길이 순탄한 것만은 아니었다. ‘3수’ 끝 4번째만에 성사된 일이었다. 어렵게 탄생된 ‘옥동자’인 만큼 훌륭하게 키워야 할 책임이 생긴다.
통합청주시의 출범과 함께 옛 청주시와 청원군은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통합청주시가 출범함에따라 우리 생활에는 많은 변화가 따르게 된다. 우선 우리는 인구 85만명이라는 거대 도시의 주민이 된다.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기초단체 가운데 두번째로 큰 규모다. 외양이 커졌으니 많은 것이 달라진다.
예산과 기금을 합친 재정규모가 2조268억원. 행정조직도 달라져, 본청은 6국 37개과로 구성된다. 흥덕·상당구 2개였던 구청 또한 서원·청원구가 더해져 4개로 늘어난다. 준광역시급 기초단체의 탄생이다.
학부모들의 가장 큰 관심사였던 학구(군) 조정은 변화없이 유지되고 고등학교도 현행대로 유지돼 청주시는 평준화지역으로 청원군지역은 비평준화역으로 남는다. 학구 관련 혼란은 없을 듯싶다.
통합청주시라는 틀로 청주와 청원을 묶으려는 데에는 상생 발전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기 때문이었다. 더욱이 두 지역은 동일 생활권이었음에도 도시계획을 따로 세우고 예산을 중복 투자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었다. 그런 비효율이 사라지고 단일 체계 속에서 효율적 행정 운영이 가능해 지는 장점을 통합청주시는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장밋빛 미래보다 통합시에는 ‘숙제’가 더 많다. 양 지역의 도농 격차와 공무원 통합, 민간단체 통합 등 크고작은 갈등 요인들이 도처에 깔려있다.
지역 이해관계에 대한 처리도 서로 ‘서운함’이 없도록 해결해야 한다. 친환경 무상급식 청주지역 확대와 이·통장 자녀 장학금 문제, 택시요금 이원화 등에 대한 해결도 필요하고, 청주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청원지역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통합청주시가 해야 될 일도 산적해 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도 절실하다. 우선 통합시청사 건립 예산부터 시는 확보해야 한다. 2300억원 정도 소요되는 청사 건립의 국비 지원과 함께 청주지역 경찰서 신설,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이전, 세종대왕 초정행궁 조성사업, 무심동로∼오창IC 도로개설사업 또한 국비지원이 꼭 필요한 부분이다.
1일 청주예술의전당에서 열린 통합청주시 출범식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은 “정부는 충북과 통합청주시 발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기대감을 갖게 하는 약속이다. 그러나 정부는 그동안 과학비즈니스벨트와 세종시 문제, 국립암센터 분원 건립 등에 대한 약속을 저버렸던 전력이 있다. 또 속지 않으려면 공무원은 물론 통합시민들이 눈을 똑바로 뜨고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시민의 힘을 결집시켜 통합청주시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