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를 통해 새롭게 출범하는 충북지역 지방의회가 협력과 소통을 통한 의정 활성화는 뒷전인 채 정당간 당리당략에 함몰된 자리싸움으로 시끄럽다.
7일 개원 예정인 충북도의회는 여야간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와 민선 5기 행정조사특위 구성 등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고 있다.
다수당을 차지한 새누리당은 소수당인 새정치민주연합 몫으로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한 자리를 주겠다는 입장인 반면, 새정연은 의석 수의 차이가 적은 만큼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두 자리는 맡는 것이 마땅하다며 맞서고 있다.
또 새누리당이 당 소속 도의원들에게 민선 5기 각종 의혹에 대한 조사특위 구성을 요구, 10대 도의회 개원 이후 조사특위 구성을 강행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새정연은 도의회를 정치적 도구로 전락시키겠다는 음모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번 도의회에서 다수당으로 반전된 새누리당이 9대 도의회에서 당한 설움을 앙갚음하겠다는 행태나, 9대 도의회 자신들의 독선과 오만을 기억하지 못한 채 정치적 횡포라고 반발하는 새정연이나 별반 다를 게 없다.
청주시의회도 상임위원장 배분을 둘러싸고 대립하다 결국 균등하게 나눠먹기에 합의했는가 하면, 보은군의회도 다수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이 일방적으로 의장단을 내정, 새정연 의원들의 반발을 자초하는 등 도내 대부분 일선 시·군의회도 감투싸움으로 분란을 겪고 있다.
이처럼 도내 지방의회마다 정당간 당리당략과 정치논리에 함몰돼 갈등 양상을 띠면서, 지방의회에 대한 변화와 협력을 기대했던 지역주민에게 상실감과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
주민의 대변자로, 지역발전과 도민 복리증진을 위해 정파적 이해관계를 벗어나 대승적 협력 구도에 힘을 모아야 하는 마당에 정당간 갈등 구도를 고착화시키는 것은 6.4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의 민의와 표심을 왜곡하고 배신하는 행태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더욱이 소통과 화합을 통한 지방의회의 존립 목적과 가치를 외면한 채, 당리당략을 앞세운 정쟁에 치중할 경우 지역주민의 불신과 외면을 증폭, 지방의회 부활 20년이 넘도록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지방의회 무용론’을 해소하기 어렵다.
도민보다는 소속 정당을 우선하는 정당 거수기를 자처하고, 성실하고 헌신적인 의정활동보다는 감투싸움에 혈안인 지방의회가 과연 지역주민의 권익을 대변하는 본질적 책무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겠는가.
다수당이 됐다고 해서 정치적 세력을 앞세워 지방의회를 장악, 지방의회를 정치적 한풀이 수단으로 만들겠다는 새누리당이나, 지난 의회에서 다수당으로 지방의회를 정쟁의 장으로 변질시켰던 새정연 모두 비난과 비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이 자신들을 선택한 이유와 배경은, 소속 정당을 위한 투사가  되겠다는 다짐 때문도 아니며 감투싸움에 온 힘을 다바치겠다는 의지 때문도 아니다.
정치적 이해관계를 초월, 지역주민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약속과, 이를 위해 제시한 수많은 공약들의 실천을 기대하고 신뢰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지방의원들이 이같은 지역주민의 기대와 요구와 신뢰를 저버린 채 당파 싸움과 사리사욕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지방의회 무용론이 현실화될 수도 있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