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개 단체만 출범 전 통합…내년부터 지원예산 제재 가능성

통합 청주시가 출범했지만 옛 청주시와 청원군 내 민간사회단체 통합은 지지부진하다.

옛 청주시와 청원군은 통합시 출범 전 행사비나 운영비 등 명목의 보조금 지급 대상인 양 지역 45개 중복 민간사회단체의 자율 통합을 추진해 왔다.

청주시에 따르면 통합시 출범 전까지 모두 31개 단체가 하나로 합쳤다.

그러나 이·통장협의회, 문화원, 재향군인회, 사회복지협의회, 대한노인회, 장애인단체연합회, 여성단체협의회, 대한어머니회, 개인택시지부, 4-H연합회, 농촌지도자연합회, 농업인단체협의회, 여성농업인연합회, 농업경영인연합회 등 14개 단체는 아직 통합을 하지 않고 있다.

종전대로 이들 단체는 청주와 청원의 이름을 내건 단체로 남아 있는 것이다.

현재 여성농업인연합회, 농업경영인연합회, 4-H연합회, 농촌지도자연합회, 여성단체협의회, 어머니회, 재향군인회 등은 조만간 통합 단체를 출범하거나 통합 절차를 밟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는 당초부터 통합 불가를 결정했거나 내부 사정과 이견으로 인해 아직까지 통합 자체에 대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 가운데 노인회는 2개 지회를 운영하기로 의결했고 업무구역을 청원·서원구, 흥덕·상당구로 나누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과 청원문화원은 일찌감치 통합 불가를 선언한 바 있다.

문화원이 일반사회단체와 다른 법적 기구인 점, 문화원 하나로는 통합시민의 문화생활을 뒷받침하기 어려운 점, 창원과 천안시 등 통합 자치단체 가운데 문화원이 하나로 합쳐진 사례가 없는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통장협의회와 이장협의회는 시간을 두고 통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자는 입장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택시지부나 사회복지협의회 역시 통합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장애인단체연합회도 회원관리 방식의 차이로 구심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통합에 지지부진한 단체들에 대한 페널티가 부여될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즉 예산 지원을 중단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지만 이승훈 시장은 아직 이 부분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실무 부서는 연말까지 제재를 유예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옛 청주시와 청원군이 이미 1년치 예산을 편성했고 중복 민간사회단체 통합을 강제로 추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적어도 연말까지는 예산 지원을 끊지 않겠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자율 통합을 유도할 것이라며 올해 안에 통합하지 않는 중복 민간사회단체는 내년부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김정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