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비판여론 의식 조사특위 구성 철회 방침

-충북도의회 정상화 물꼬 트나
새누리, 비판여론 의식 조사특위 구성 철회 방침
원구성 갈등 봉합 위한 여야 대화 가능성 열려

원 구성을 둘러싸고 여야간 첨예한 대립으로 파행을 겪고 있는 충북도의회가 정상화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이언구 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새누리당 의원들로 구성된 부의장·상임위원장 등은 15일 회의를 열고 민선 5기 충북도 의혹 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철회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는 원 구성 과정에서 여야간 갈등 끝에 새누리당이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을 독식, 비판 여론이 비등한 상황에서 조사특위 구성을 강행하는 것은 정치적으로 부담이 크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또 도의회 정상화를 위해 여야간 갈등을 조기 봉합하기 위해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 측에 정치적 명분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던 때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조사특위에서 다룰 사안으로 거론된 오송역세권 개발사업 백지화, 오송화장품·뷰티박람회 사업비 증액, 도금고 협력사업비 부적정 집행 등 대부분 이미 수사나 감사를 통해 해결된 사안이어서 이에 대한 조사특위 구성에 따른 실익이 없는 데다, 자칫 정치적 논란만 확산시킬 경우 새누리당에 대한 비판 시각만 늘어날 수 있다는 계산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에 따라 16일 도의회 임시회 개회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고 조사특위 구성 여부에 대한 최종 입장을 도출할 방침이다.
임병운 도의회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 회의에서 조사특위 구성을 강행하는 것은 원 구성 독식에 따른 비판 여론을 확산시키는 것은 물론 여야간 갈등을 더욱 증폭시킬 개연성이 있는 만큼 이를 철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16일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최종 입장을 정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새누리당의 입장 변화에 대해 원 구성 갈등으로 독자적 의정활동을 선언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들이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를 통해 여야간 대화의 물꼬를 터 도의회 정상화를 위한 합의점 도출이 이뤄질지도 관심사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