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부 차장

인구 84만의 거대 기초단체 통합 청주시가 출범하면서 행정조직 개편 필요성이 대두됐다. 특히 ‘경제시장’을 표방한 이승훈 청주시장의 핵심 경제공약을 추진하기 위한 행정조직 개편이 뒤따라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시는 31일 현재 6국 3담당관 34과의 기구인 본청조직에 2과 7팀을 추가 신설하는 것을 뼈대로 한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했다.
부시장 직속의 창조도시담당관이 설치, 도시재생 선도사업과 항공정비사업, 오송역 개발 등을 맡고, 청주공항을 통한 무비자 입국 중국인 관광객을 겨냥해 관광과를 신설했다. 도시전략팀, 공항활성화팀, 오송사업팀, 교통선진화팀, 관광사업팀 등 7개팀도 신설됐다. 일부 부서는 명칭이 바뀌고, 일부 부서는 통합하거나 이관된다.
조직개편은 공직사회의 큰 지각변동을 예고한다. 특히 지역경기 활성화 필요성이 더욱 커지면서 공무원 스스로 이번 조직개편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인력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조직개편이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재 안전행정부가 확정한 청주시 공무원 정원은 2709명. 통합 후 238명이 줄었다. 공무원 1인당 담당 주민 수는 306명으로 인구 80만 이상 도시 중 창원(241명)보다 63명 많다.
특히 4개 구청이 인력부족을 호소하고 있다. 통합 전 1개 구청당 정원은 평균 217명이었으나 통합 후 179명으로 17% 줄었다. 올 초 청주·청원 지자체 공무원은 2680여명으로 정원보다 30명 정도 부족했다. 시는 퇴직 등에 따라 100명 정도의 결원이 더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인력부족이 지속되면 이번 조직개편이 신설부서로의 인력 배치보다 부서 간 통합 후 인원을 남겨 행정수요에 맞춰 채우는 ‘용두사미’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부처를 쪼개고 합치는 데는 행정비용이 들 수밖에 없다. 이번 조직개편도 당연히 적지 않은 비용을 치르게 될 것이다. 결국 비용을 상쇄하고 얼마나 이익을 남길 수 있을 지가 중요하다.
민선 6기 첫 조직개편을 성공하기 위한 마지막 퍼즐 조각은 인력충원 노력에 있지 않을까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