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청주시 출범기념 ‘청주읍성큰잔치’ 9월 13일 성안길 일원



청주성탈환
422주년 기념 청주읍성큰잔치그 날의 함성을 주제로 913일 청주 성안길 일원에서 펼쳐진다.

임진왜란 당시 내륙의 읍성단위 이상 대규모 전투에서 최초의 승전사로 기록되고 있는 청주성 탈환 기념으로 개최하는 이번 청주읍성큰잔치는 통합 청주시 출범을 기념해 84만 시민이 참여하는 소통과 화합의 축제 한마당으로 열린다.

이날 오전 성안길의 청주읍성과 4대문 터에서 펼치는 그 날의 함성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청주성탈환 재현 퍼포먼스’, ‘성안길 문화마당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특히 통합시의 청원구, 상당구, 서원구, 흥덕구 등 4개구 43개 읍··동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한 1000명의 시민풍물단과 시립예술단, 지역 풍물굿패 그리고 200여개의 만장과 함께 벌이는 승전 퍼레이드가 시내 일원에서 장대하게 펼쳐진다.

또 예총, 민예총, 문화원, 시립예술단 등 주요 문화예술단체와 상권활성화재단, 성안길상인회, 서문시장삼겹살거리상인회 등이 함께 협력하여 선보이는 다양한 시민참여프로그램이 .

전문 공연그룹과 20대 스트리츠댄서 들이 창조하는 거리무대 토요예술난장플래시몹’, 역사전통 체험프로그램으로 달빛여행전통예술 체험행사’, 지역작가와 시민이 아이스카빙 체험을 하는 얼음으로 만든 문화유산프로그램 등이 기획되고 있다.

연계행사로 96일 오전 중앙공원에서 ·승병 추모대제913일 밤 읍성큰잔치 개최기념 음악회가 열린다.

이번 청주읍성큰잔치를 위해 913일 오전 10시부터 낮 12시까지 성안길 주변 상당로, 사직로, 남사로 등이, 오후 430분부터 730분까지 도청사거리~상당구청 구간 도로가 전면 통제된다.

문화산업진흥재단은 읍성큰잔치 그 날의 함성 퍼레이드에 참여할 시민 풍물단을 14일까지 모집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풍물단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홈페이지(cjculture.org), 전화(043-219-1014), 전자우편(misul4@naver.com)으로 신청하면 된다. <김재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