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인 대형 사고는 집권여당에겐 득보다는 실이 야당에게는 대다수 이용가치가 있는 수단으로 작용한다.

이는 각종 사고 발생 시 이를 정치쟁점화로 삼는 여야를 넘나드는 정치권의 모순 때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는 야당에게는 호재로 작용한다. 일단 국민의 눈과 귀를 집중시켜 집권여당을 궁지로 몰 구실이 생겼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사고가 터지면 대책마련에 대한 논쟁보다는 정치 쟁점화 하면서 국민의 마음을 얻으려 흔들어 대기 시작한다. 이로 인해 때로는 대형 이슈 사건도 아닌 것이 마치 큰 사건으로 눈덩이처럼 부풀려 지기도 한다.

물론 야당의 역할이 집권당을 견제 하면서 국정을 잘 이끌도록 하는 것이 역할이다. 하지만 때론 넘지 말아야 할 적정선 까지 넘어가면서 깊게 빠지는 것이 문제다.

당초 시위 시작 때는 국민의 눈과 귀가 그 곳으로 집중되도록 흔들지만 너무 깊게 빠지면서 마음을 얻기 보다는 때론 부메랑처럼 화를 자초하기도 한다.

이들의 주장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마치 집권당과 통수권자가 무능하고 크게 잘못해서 사고가 발생된 것으로 착각이 들 정도로 여론몰이에 나선다.

세월 호 참사는 공직사회가 벌인 가슴 아픈 일이다. 공직사회의 타락과 무능 그리고 복지부동이 빚은 최악의 참사다. 정부와 여당·야당이 함께 나서서 복지부동의 타락한 공직사회를 개혁하지 않으면 제2,제3의 세월호가 이어질 수 있다.

세월 호 참사는 처음부터 표를 의식한 정치권이 흔들기에 나서면서 일이 뒤틀어져 버렸다. 여기에다 국민감정을 의식한 정부마저 대응미숙을 드러내면서 사고자들이 선사와 해결할 모든 것을 직접 정부와 특히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로 불길이 번져 버리는 기현상이 나타났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이런 현상은 없었다. 결국 정치권 스스로  긁어 부스럼을 만든 것이다. 국가를 위해 싸우다 전사한 장병들이나 국토 수호를 위해 전사한 장병들은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해도 그 유족 들은 불만 표출보다는 모든 것을 가슴 한 구석에 묻고 평생을 살아간다.

사고는 참으로 안타깝다. 하지만 과연 수학여행도중 발생한 이 사고가 국가를 위해 희생한 그들보다 영웅시 되는 지 의문스럽다. 아무리 표를 먹고 사는 것이 정치인이라지만 자신의 지역구에 발생한 재해를 뒤로 한 체 세월 호 감정에 편승해 시위에 전념해야 할 만큼 다급한 사안일까? 이제 정치권은 표를 위해 본질을 속이는 정치를 하기 보다는 세월 호에 눌려 제대로 숨도 못 쉬며 신음 소리를 내는 국민들의 또 다른 세월 호에 주력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