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지자체 최초로 ‘반응형 웹기술’ 적용 홈페이지 DB와 연동 미디어편의시스템도 본격 운영

청양군이 지방3.0기반 개방형 포털홈페이지 구축을 완료하고 15일부터 본격 서비스를 개시했다.

군은 메인 홈페이지(www.cheongyang.go.kr)를 비롯한 문화관광, 오픈 API센터 등 30개 사이트의 전면 개편을 통해 앞으로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충남도내 지자체 최초로 반응형 웹기술을 적용해 스마트폰, 태블릿PC, 데스크톱 등에서 홈페이지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와 함께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기반의 표준화된 플랫폼을 적용해 홈페이지 운영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지난 8월 홈페이지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미디어편의시스템도 홈페이지 오픈과 함께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

군 청사 두 곳에 설치된 미디어편의시스템은 군청을 찾은 민원인들에게 키오스크 장치를 통해 3D 화면으로 정확한 부서위치와 업무 담당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청양의 관광정보, 특산물 홍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DB와 연동되도록 구현해 인사이동으로 변경된 직원정보도 항상 현행화 돼 민원인의 혼돈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이석화 군수는 “개편된 홈페이지를 통해 공공데이터를 개방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군민만족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