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민들은 지방의회 의정비를 현재보다 10% 인하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동네정치활력소는 6일 ‘지방의회 의정비 인상 관련 긴급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9월 16일부터 26일까지 만 19세 이상의 충북도민 205명을 대상으로 문자와 SNS,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91%가 도내 지방의회의 의정비 인상을 반대한다고 답했으며, 9%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의정비 인상을 반대하는 이유는 ‘현재 지방의원의 겸직과 겸업이 허용되고 있기 때문에’라는 의견이 35%로 가장 많았고, ‘지방의회가 잦은 갈등과 파행으로 주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가 33%, ‘현재 의정비가 그리 낮은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가 23%였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관계자는 “현재 충북도내 지방의원 162명 중 단체임원, 기업체 운영 등 직업을 가진 이들이 80명이며 이중 42명이 일정 수익·보수를 받고 있어 의원 자신들이 가진 특권을 내려놓지 않고 의정비 인상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 의견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충북도의원의 의정비에 대해서는 현 의정비의 10%를 인하한 4500만원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47%로 가장 많았으며, 현행 4968만원 그대로 유지하자는 의견이 35%로 그 다음을 차지했다. 청주시의원의 의정비에 대해서는 현 의정비에서 약 10% 인하한 3700만원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40%로 가장 많았다.
충북참여연대 관계자는 “의정비 유급제가 실시된 지 10년이 다 되어가고 있음에도 충북도민 10명 중 3명은 유급제 실시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어 의회의 역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지방자치 실시 20년이 훌쩍 지났음에도 의정비 인상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지방의원은 겸허하게 지방의원으로서의 역할을 되돌아 보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아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