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평화공원·의료지원·농촌개발 분야 구체적 방안 독려·북동참 유도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청와대에서 통일준비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를 주재하며 비무장지대(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 등 '평화통일 액션플랜'의 조속한 설계와 추진을 주문했다.

8.15 경축사에서 새로운 한반도와 평화통일을 위한 해법으로 남북간에 당장 실천 가능한 환경·민생·문화협력의 '통로'를 만들자고 제안한 이래 두달여만에 구체적 방안 마련을 독려하면서 북측의 동참을 끌어내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DMZ공원 후보지 선정 본격 착수해야" = 우선 박 대통령은 환경 분야 통로의 하나로 'DMZ 세계생태평화공원'을 언급, "이제는 그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남북한이 유엔 등 국제사회와 함께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과 실천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공원 후보지 선정 본격 착수 △친환경 공원 조성을 위한 기초설계 작업 △주변지역 도로 정비 등의 추진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미국 방문 때 제시한 'DMZ 세계평화공원'에 '생태'를 포함한데 대해 "DMZ가 현재 온대지방에서 유일한 생태계의 보고로, 환경분야와 같이 이해관계의 충돌이 적은 분야부터 협력의 습관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공원 조성 과정에서 남북한과 주변국이 협력과 평화의 관행을 쌓아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인도적·인권 차원의 민생 협력 사업과 관련, "기존의 의약품 지원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서 의료장비, 의료시설 등 의료지원 시스템을 구체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 농촌개발과 관련해서는 △마을 단위의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한 비료 지원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부엌 개조 △마을 도로 정비 등을 주문했다. 이는 '작은통일론'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새마을운동을 북한에 전파하는 구상을 염두에 둔 언급으로 풀이된다.

●"통일한국 세밀한 설계 필요…통일헌장 북한·국제사회 메시지 균형 고려" = 박 대통령은 또 통일준비위 4개 분과위별 보고와 토론 과정에서도 다양한 주문과 지시를 쏟아냈다.

박 대통령은 경제분과위의 '북한의 생활인프라 개선과 한반도 종단철도 연결방안' 보고에 대해 "우리가 지난 1970년대 경부고속도로 건설로 경제성장의 토대를 마련한 것처럼 통일한국의 도약을 위한 세밀한 설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한반도 국토 전체 개발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주변국에 이익이 되는 경제협력을 강구해 나가는 것이 통일비용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박 대통령은 통일 이후의 복지·연금 정책에 대해서도 "실업급여를 현금으로 지급하기보다 직업훈련 등을 통해 취업 여건을 마련해주는 사회 서비스 제공 방안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복 70주년인 내년을 맞아 준비하는 각종 남북 공동 기념사업과 관련해서도 박 대통령은 "좋은 아이디어들이 유명무실화되지 않도록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사업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사회문화분과위 황미나 전문위원의 '개성공단 대상 모자보건 시범사업'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에는 "정부·민간·국제기구 등의 인도적 지원이 중복 없이 상호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정치·법제도 분과위의 '통일헌장 제정 추진방향' 보고에 대해 "통일헌장이 우리 국민에게 자긍심을 줘야 하며, 북한·국제사회에 주는 메시지도 균형있게 고려해달라"며 "국회·시민단체 등과 소통을 통한 광범위한 여론수렴과 젊은 세대들이 통일을 공감할 수 있도록 쉽고 간결한 표현 사용해달라"고 당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