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 장재연 교수 등 전문가 중심 위원회로 객관적 검증 나서
건강한 일터 구축 위한 선진 시스템 구축, 건강관리·지원 등

SK하이닉스(대표 박성욱·www.skhynix.com)는 건강한 일터를 기반으로 세계최고 반도체 회사로의 성장가속화를 위해 외부전문가와 노사대표로 구성된 ‘SK하이닉스 산업보건검증위원회’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SK하이닉스로부터 일체의 권한을 일임 받아 회사의 보건과 관련된 종합적인 진단·자문에 나설 이 위원회는 외부전문가 7명과 노사대표 4명 등 모두 11명으로 구성됐다. 외부 인사로는 △아주대 예방의학교실 장재연 교수가 위원장으로 추대됐으며 △화학물질·작업환경의 검증과 개선·임직원 보건관리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산업위생·산업의학·역학 전문가인 한국방송통신대 환경보건학과 박동욱 교수 △단국대 예방의학교실 권호장 교수 △가톨릭대 보건대학원 김형렬 교수 △가톨릭대 직업환경의학과 이혜은 교수가 참여하게 됐다. 또 생산인력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임직원의 근무환경을 충분히 고려한 정책이 운영될 수 있도록 △여성환경연대의 강희영 사무처장과 △위원회 활동의 법률적 검토·지원을 위해 환경법률센터 운영위원인 법무법인 한결(유)의 김호철 변호사 등 시민단체 인사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노사대표로는 노조측 2명과 회사측 2명의 임직원이 포함돼 있어 임직원 스스로가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들어 나가는데 공헌할 수 있는 기회도 열렸다.

SK하이닉스는 현재 외부전문가로 구성돼 회사의 환경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환경경영자문위원회’에 전문가 인선을 의뢰해 일임하는 등 본 위원회 구성에 객관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앞으로 회사의 작업환경 실태조사와 함께 건강·예방관리 등 보건관련 전분야를 정기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선진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산업현장의 미래지향적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위원회는 10월 중순 이후 향후 1년 동안 작업환경 실태조사와 직업병 의심사례를 비롯한 산업보건진단에 나설 계획이다. 이 과정을 통해 사업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화학물질의 노출량 파악·위해성 평가 등을 실시하고 과거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역학조사와 작업환경 연구 이후 개선된 사항에 대해서도 재점검 한다는 계획이다. 실태조사의 경우 5개월 정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보다 더 정밀한 조사를 위해 1년으로 확대했다. 조사 후에는 진단결과를 내·외부에 공유하고 도출된 개선사항을 단계별로 이행할 계획이다.

임직원의 건강관리·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그 일환으로 반도체 공정에서 근무하고 있는 특수검진 대상자에게는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검진항목 외에도 1급 발암성 병원체 검사·암유전자 검사 등 10여종의 암 검진 항목을 추가해 내년 건강검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또 12월 중에는 ‘건강지킴이 콜센터’를 사내에 열고 퇴직자를 포함한 전·현직 임직원이 방문 또는 전화를 통해 자유롭게 본인의 건강에 대해 상담하고, 사내병원은 물론 외부병원과 연계해 건강관리를 지원받을 수 있는 소통의 공간도 확보할 예정이다. ‘건강지킴이 콜센터’에 접수된 사례 중 각종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객관적인 절차를 거쳐 어려움에 처해있는 전·현직 임직원들이 형평성에 어긋나고 소외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치료비와 위로금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이와 같은 검증절차·구체적인 지원 기준·콜센터 이용 방법 등 구체적인 사항들은 이번에 구성된 위원회를 통해 확정될 계획으로, SK하이닉스는 추후 결정사항을 공개적으로 알려 관련된 임직원들이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도체 공정에서 근무하는 협력사 임직원들에게도 SK하이닉스 임직원과 동일하게 10여종의 암 검진을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게 지원하는 등 협력사 건강관리 프로그램도 강화할 예정이다.

환경안전본부장 김동균 부사장은 “지난 2013년 ‘환경경영자문위원회’를 재구성해 환경경영의 객관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듯이, 보건 분야도 ‘산업보건검증위원회’ 구성을 통해 객관적으로 평가 받고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 졌다”고 말하고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추구하는 SK의 경영정신을 바탕으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우리들의 삶의 터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위원회 구성 외에도 산업보건의·산업환기·화학물질 위험(위해)성 평가·역학(보건통계) 분야의 석박사급 전문인력 채용을 통한 내부 역량 강화도 병행하는 등 환경·안전·보건(ESH Environment·Safety·Health) 경영에 전사적으로 자원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박재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