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지역인재 채용률 1.7% 그쳐

‘지역발전 성장동력 창출’ 헛구호

지역발전 성장동력 창출을 목표로 조성된 충북혁신도시가 정작 지역인재 채용을 외면, 지역발전에 역행하고 있다.

충북혁신도시는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전략산업의 연계를 통해 지역발전 성장동력 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성장 유망 지식기반산업 및 교육문화·여가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이를 위해 산·학·연·관 클러스터 조성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다.

지역 대학 등에서 배출되는 관련 인재들을 적극 채용, 기술인력 양성을 통해 산업기반을 확충해 나가겠다는 의미다.

그러나 이같은 충북혁신도시의 지역인재 채용은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

정부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윤덕(새정치민주연합·전주 완산갑)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혁신도시별 공공기관 75개(한국도로공사는 자료 미제출)의 지역인재 신규 채용 현황을 보면, 2012년 2.8%에서 2013년 5%, 올들어 7월말 현재 6.8%로 증가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충북혁신도시의 경우 올들어 지역인재 채용률이 1.7%에 그쳐, 전국 평균의 4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27.3%의 높은 채용률을 보인 부산을 비롯해 대구 15.2%, 제주 11.8%로 지역인재 채용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 반면, 충북혁신도시를 비롯해 울산은 3.0%, 경북은 0.8%의 저조한 채용률을 기록했다.

충북혁신도시에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앙공무원교육원, 법무연수원,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기확기술기획평가원,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소비자원, 기술표준원 등 11개의 공공기관이 입주해 있다.

김 의원은 “공공기관들이 혁신도시 이전을 추진하면서 지역대학과 MOU체결, 지역취업박람회 개최 등을 통해 지역인재 채용을 강조하고 있지만, 사실상 매우 미비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지금처럼 단순히 권유하는 정도로는 당초 기대했던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대학 취업문제 해결이 요원한 과제이기 때문에,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를 위한 법적 조치 등 구체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