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리즈를 마치고 메이저리그 무대에 도전하는 강정호(27·넥센 히어로즈)가 미국 언론의 자유계약선수(FA) 평가에서 33위에 이름을 올렸다.

왼손 투수 김광현(26·SK 와이번스)은 강정호보다 훨씬 낮은 116위에 자리했다.

포털사이트 야후스포츠에 글을 쓰는 칼럼니스트 제프 파산은 4일(한국시간) 스토브리그를 달굴 FA의 랭킹을 매겼다.

강정호는 전체 165명의 FA 중 33위를 달렸다.

야수 중에서는 18위, 유격수로는 핸리 라미레스(로스앤젤레스 다저스), 제드 라우리(오클랜드 애슬레틱스), 아스드루발 카브레라(워싱턴 내셔널스)에 이어 4번째다.

파산은 강정호에 대해 "유격수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파워히터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며 "한국 리그의 최우수선수(MVP)에 대한 의문은 이외에도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어느 포지션을 차지하게 되느냐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 출신으로 메이저리그에서 성공한 야수는 추신수, 최희섭 정도"라며 "그게 전부"라고 덧붙였다.

김광현에 대한 평가는 이보다 훨씬 박했다.

김광현을 FA 랭킹 116위로 평가한 파산은 "부상 전에는 한국에서 압도적인 구위를 자랑했다"며 "지금 상황에서 그에게 구원 투수 이상을 기대한다는 것은 너무 많은 위험부담이 따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속팀 SK가 메이저리그팀들이 내놓으려는 것보다 더 많은 포스팅 금액을 바라고 있을 것"이라며 높은 대가가 따르는 투자라고 분석했다.

한편, 아시아 출신 FA 선수 중에는 일본프로야구의 마에다 겐타(히로시마 도요카프)가 가장 높은 14위에 올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