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청주대 본관 정문이 굳게 잠긴 가운데 총학생회 관계자들이 교직원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비대위)가 11일 오전 교내 전 행정사무동을 봉쇄했다.
범비대위는 이날 오전 본관과 대학문화관, 새천년정보관, 인재개발원 등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전 건물의 문을 걸어 잠갔다. 각 건물에는 총학생회 관계자들이 배치돼 교직원들의 출입을 막고 있다.
범비대위는 "총학생회가 김 총장 면담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했다. 김 총장 면담을 위해 학교 행정을 마비시킬 수밖에 없었다"며 "김 총장이 대화에 응하면 시설물 봉쇄를 풀겠다"고 밝혔다.
일부 교직원은 본관 출입문 유리창을 깨고 진입을 시도했으나 학생들에게 저지당해 사무실까지 들어가지 못하고 쫓겨나기도 했다. 건물에 들어가지 못한 교직원들은 도서관, 대학원 건물 등 다른 건물에서 임시로 머무르고 있다.
이날 행정사무동이 폐쇄됨으로서 학교 행정이 마비됐다. 신입생 입학전형과 졸업예정자들에 대한 취업 지원 업무 등 학교 행정이 사실상 중지된 상황이다. 대학측은 범비대위의 업무방해에 대해 법적 대응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청주대 교직원들로 구성된 노조는 11,12일 부분파업을 진행 중이다.
이날 청주대는 보도자료를 내고 범비대위의 행정봉쇄에 대한 입장 표명을 했다.
청주대는 “지금은 신입생 입학전형과 졸업예정자들에 대한 취업 지원 업무가 진행되고 있으며,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대비한 준비 작업에 매진해야 하는 중대한 시기”라며 “학생과 교수, 교직원들에 대한 학사지원 및 연구비 지급, 급여지급 등 행정서비스가 지연되거나 중단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내구성원들에게 돌아가게 된다”고 우려했다.
또한 “주장이 아무리 정당하다 할지라도 그 수단이 다른 구성원들의 피해를 담보로 하는 것이라면 정당성을 인정받기 어렵다는 것을 인지하고 불법적인 업무방해 행위를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며 “범비대위의 총장 대화 요구에 대해서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대화가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언제든지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고 밝혔다.
한편 범비대위 250여명은 이날 오후 교육부를 방문해 청주대 특별종합감사 실시와 임시이사 파견, 김 총장 석사학위 취소 등을 재차 요구했다.
<조아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