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권 시민단체들이 세종청사 공무원 통근버스 운행과 관사 운영이 세종시 조기정착과 정상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며 11일 오전 10시 30분 세종청사 종합민원 동 앞에서 통근버스 및 관사 폐지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공동대응에 나섰다.<세종/임규모>

(세종=동양일보 이도근·임규모 기자) 충청권 시민단체들이 세종청사 공무원 통근버스 운행과 관사 운영 폐지를 촉구했다

충북경실련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등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 참여단체와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등 충청권 시민단체들은 11일 정부 세종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시 조기정착을 위해 솔선수범해야 할 공무원들이 오히려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내년 안행부 예산안에 세종청사 통근버스 운행비용으로 99억6300만원이 편성됐다”며 “올 들어 8월까지 수도권~세종청사 통근버스 이용률은 출근길 59.5%, 퇴근길 53.7%인 것을 감안하면 혈세낭비”라고 지적했다. 또 “임차료 2억원 안팎의 12개 부처 30명 장차관 관사에 혈세 60억원이 투입됐고 120명이 숙박할 수 있도록 예산 46억원이 투입된 세종권 공무원 통합관사의 공실률이 60%에 이르는 등 혈세낭비라는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아파트 특별분양에다 이주 지원금 지원, 관사에 통근버스까지… 공무원 특혜의 구조화가 시민들과의 위화감을 조성한다”고 우려했다.

이어 “올해 3단계 이전이 완료되면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이 조성된다”며 ”이제는 국회에서 세종시의 조기정착을 위한 실질적인 예산운용에 대한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세종청사 통근버스 운행을 조속히 중단할 것. 혈세낭비로 유명무실한 장차관급 관사 및 세종권 공무원 관사를 폐지하고 서울권 공무원 관사계획을 철회할 것. 국회는 세종청사 통근버스 운행 및 관사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 등을 요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