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인사동 문화공간 ‘시가연’서 전시

시가연 이춘우 대표

(동양일보 김재옥 기자)정음사 대표 장남 최동식 교수 공개윤동주 시인의 유고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최초 출판본이 서울 인사동 문화공간 ‘시가연’에서 선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1948년 출판사 정음사에서 발간한 윤동주(1917~1945) 시인의 첫 번째 시집이자 유고시집인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발행 전 시인의 추도식에 헌정하기 위해 시집 10여권을 미리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집을 펴낸 정음사 최영해(1914~1981) 대표의 장남 최동식(71) 고려대 화학과 명예교수가윤동주 시인의 3주기 추도식에 헌정된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최초본을 이달말까지 이춘우 한국시낭송전문가협회 부회장이 운영하는 문화공간 ‘시가연’에서 전시한다.

생전 시집을 한 편도 내지 못하고 1943년 독립운동 혐의로 체포돼 1945년 2월 젊은 나이에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지만 윤동주 시인의 3주기(1948년 2월 16일) 추도식에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최초본이 헌정했다고 선친께 들었다고 최 교수가 밝혔다.

선친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오랫동안 간직하던 최초본을 공개한 최 교수는 윤동주 시인의 지인들이 시인의 3주기에 맞춰 시집 출간을 준비했는데 출간이 늦어지자 윤 시인의 추도식에 헌정하기 위해 급히 10권의 시집을 미리 만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시가연 대표인 이춘우 시낭송가는 “시집의 본문을 다 만들어 발간일을 1월 30일로 잡았는데 표지 때문에 발간을 못 하고 있다가 동대문 시장에서 구한 갈포벽지로 추정되는 섬유질로 된 벽지를 마분지에 입혀 표지를 만든 뒤 시집 10권을 급하게 제본한 것이 전시되고 있는 시집”이라고 밝혔다.

시집 본문 곳곳에는 최영해 대표가 출판에 대비해 삭제할 부분 등을 표시한 것으로 보이는 잉크펜으로 그은 표시 등이 남아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