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당 해산 결정이 내려진 통합진보당이 국고에서 지급된 보조금을 이미 대부분 사용, 잔액이 거의 없는 것으로 중앙선관위 현지 실사 결과 확인됐다.

선관위는 지난 22일 옛 통진당 중앙당사, 정책연구소 등에 직원들을 보내 현지실사를 벌여 국고보조금 등 내역을 확인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23일 밝혔다.

선관위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중앙당 국고보조금 잔액이 거의 없었고, 국고보조금 외 정치자금 잔액도 1억원 미만이었다"며 "현재로선 위법사항을 발견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중앙선관위는 올해 들어 최근까지 국고에서 정당보조금으로 27억8천490만원, 지방선거 보조금 28억195만원, 여성추천보조금 4억8천971만원 등 총 60억7천657만원을 지급했다.

선관위는 "지난 19일 오전 통상의 인건비로 1억 4천만원 정도 지출된 사실이 있었다"며 "예년보다 잔액이 적은 것은 채무상환과 소송비용 등의 고액지출이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정책연구소에 지급된 국고보조금도 잔액이 200만원 미만이었다.

국고환수 대상인 비례대표 국회의원과 그 후원회 계좌와 관련해서는 김재연 전 의원의 잔액이 500만원 미만이었고 김 전 의원의 후원회는 잔액이 거의 없었다.

이석기 전 의원의 경우도 의원 본인의 계좌에 잔액이 아예 없었고, 후원회 계좌에도 잔액이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선관위는 오는 29일까지 국고보조금에 대한 회계보고를 받고, 내달 2일까지 정당 및 후원회의 내역에 대한 회계보고를 받은 뒤 그 내역에 대해 다시한번 구체적으로 실사할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