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판매 실적 20%씩 성장…출시 9개월 만에
연 생산량 두배 증가하는 3월부터 마케팅 가속화

<동양일보 박재남기자> 롯데주류(대표 이재혁·www.kloudbeer.com)의 물 타지 않는 맥주 ‘클라우드(Kloud)’가 출시 9개월만인 21일 판매 1억병을 돌파(330ml 기준)했다.
 이는 20~69세까지의 한국 성인 인구를 약 3000만명 정도로 추산했을 때 1인당 3병씩 마신 셈이다. 또 1억병(235mm)을 일렬로 눕혀 놓으면 약 2만3000km로 서울-부산(415km)을 27번 이상 왕복할 수 있고, 서울-LA(9604km)도 왕복할 수 있는 길이다.
지난해 4월 국내 맥주시장의 양강구도를 흔들며 맥주 삼국지시대를 연 ‘클라우드’는 맥아 100% 올 몰트 맥주(All Malt Beer)로 청량감과 시원함을 강조한 기존 국내 라거맥주들과는 달리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을 적용해 깊고 풍부한 맛으로 차별화에 성공했다.
이러한 ‘클라우드’만의 깊고 풍부한 맛으로 맥주시장에서 비수기로 분류되는 겨울에도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며 분기별 판매량이 작년 3분기 3500만병에서 4분기 4000만병으로 상승했고 12월에만 1500만병이 판매되며 월 판매 최고치를 갱신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풍부한 맛과 거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생산량이 곧 판매량일 정도로 시장에서 반응이 좋다”며 “올해에는 연간 생산량이 두 배로 늘어나는 만큼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롯데주류는 기존 충주공장의 연간생산량을 5만킬로리터에서 10만킬로리터로 늘리는 증설작업을 완료했으며 증설된 공장에서는 2월 맥주 담금을 시작해 3월부터 ‘클라우드’가 생산될 예정이다. 10만킬로리터는 국내맥주시장의 약 5%에 해당하는 양이다.
아울러 오는 4월에는 연간 50만킬로리터의 맥주를 생산할 수 있는 2공장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며 2016년 말 공장이 완공되면 국내맥주시장의 약 30%에 해당하는 60만킬로리터의 연간생산능력을 갖추게 돼 본격적인 ‘맥주 삼국지 시대’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박재남>

▲ 롯데주류 클라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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