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양일보 정래수 기자)대전시의 역점사업인 ‘사이언스 콤플레스’ 민자 유치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대전시는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신세계그룹과 ‘사이언스 콤플렉스’ 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신세계그룹은 올해부터 5000여억원을 들여 부지면적 4만7500여㎡(1만4300여평), 연면적 29만㎡(8만8000평)에 과학 체험·문화 관람 시설이 포함된 복합몰을 건립, 2018년 말께 문을 열 계획이다.

복합몰에는 과학도서관, 과거·미래체험관, 쇼핑시설, 호텔, 힐링센터, 복합상영관, 옥상테마공원, 키즈파크, 워터랜드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대전의 새 랜드마크로 자리 잡게 된다.

특히 신세계그룹은 이번 대전 사이언스 콤플렉스 사업을 계기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힘을 쏟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역법인 설립을 추진키로 했으며, 사이언스 콤플렉스에서 근무할 직원은 지역주민을 우선 채용할 계획이다.

향후 현지 대규모 채용 박람회를 통해 6000명 정도를 선발할 방침이다.

또 공공성 확보를 위해 100억원 상당의 공익사업을 기부채납하는 한편 기업이익의 지역사회 환원하는 차원에서 80억원을 시에 출연하고, 연간 120억원의 토지사용료를 납부하기로 했다.

이 밖에 과학성 강화 방안으로 발견과학·창의과학 및 응용과학 패키지로 구성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소상공인 보호대책으로 전체 임대매장 중 10% 이상 지역민 우선 입점 노력, 납품업체 50% 이상 현금 결제, 동반성장편드 조성, 전통시장 연계 마케팅, 상생발전협의체 운영 등을 각각 추진한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번 사업시행자와의 협약을 계기로 ‘사이언스 콤플렉스 조성’ 사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며 “복합몰이 완공되면 2조6000억원 이상의 생산유발효과, 2조원 이상의 부가 가치, 1만80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