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원 전원 무주택자 등 대상 저금리 전세·월세대출 시행

(공주=동양일보 류석만 기자)공주시(시장 오시덕)가 저소득층을 비롯한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버팀목 전세대출과 주거안정 월세대출 제도를 시행한다.

버팀목 전세대출은 기존 근로자·서민 전세자금 대출(이자 3.3%)과 저소득가구 전제자금 대출(이자 2%)을 통합한 것이다. 세대원 전원 무주택자, 세대 합산 연 소득이 5000만원 이하, 부양가족이 있는 세대주를 대상으로 시행된다.

대상 주택은 전용면적 85, 임차 보증금 3억원 이하의 주택이다.대출한도는 8000만원(다자녀가구 1억원) 이내로 2년 만기 일시상환 방식이며 2년 단위로 총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금리는 임차인의 소득, 보증금 규모에 따라 2.7%~3.3%로 다르며, 연 소득 4000만원 이하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은 1%의 금리 우대가 적용된다.

신청 및 상담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농협중앙회, 하나은행에서 하면 되며, 우대금리를 적용받는 사람은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확인서를 발급받아 은행에 제출해야 한다.

이와 함께 시행되는 주거안정 월세대출은 올해 한시적으로 진행되는 시범사업으로 당장 자력이 부족하지만, 장래 소득발생이 예상되고 자활 의지가 있는 저소득 계층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지원대상은 취업준비생,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근로장려금 수급자이며 연 2% 금리로, 매월 30만원씩 2년간 720만원 한도로 대출이 가능하다. 상환은 3년 만기 일시상환이며 3년 후 1년씩 총 3회의 연장이 가능하다. 대상주택은 저소득 계층을 위한 월세대출의 취지를 감안해 임차 전용면적 85, 보증금 1억원, 임차액 60만원 이하인 경우로 제한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