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서대전역 반대에 청주공항 활성화 협력 중단 경고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추진을 둘러싼 충북도와 대전시간 갈등 구도가 두 지역간 행정 공조체계 자체를 흔들고 있다.

충북도가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추진에 대해 오송역의 기능 저하 등을 우려, 반대 입장을 표명하자 대전시가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행정협력을 철회할 수 있다며 발끈하고 나섰다.

충북도는 당초 대전시와 협력관계를 의식, 명확한 입장 표명을 자제해왔으나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추진에 대한 충북지역내 반대 여론이 확산되면서 서대전역 경유 추진 철회를 촉구했다.

충북도는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가 현실화되면 오송역 활성화 등에 치명적인 악재로 작용, 충북지역 발전 구도에 적지 않은 타격이 우려되는 만큼 민·관·정 협의체를 구성해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충북도의 입장이 공식화되자, 대전시는 그동안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추진해온 행정 협력 관계를 단절할 수 있다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
대전시는 청주공항을 중부권 관문공항으로 육성하자는 충북도의 제안을 수용, 2008년부터 '청주공항 활성화 충청권 협의회'에 참여해 왔다.

항공사의 신규 국제노선 개설을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 제공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이 협의체에서 빠질 수 있다는 게 대전시의 주장이다.

협의체가 구성된 후 2012년까지 4년간 청주공항 국제노선을 운항하는 항공사에 지원된 인센티브는 9억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34% 가량을 대전시가 책임졌다는 점에서, 충북도는 자칫 지원 규모가 축소될 우려가 있다며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청주공항 이용 항공사업자 지원 조례'를 개정해 공항 활성화 지원사업을 확대하겠다는 대전시의 방침도 무산될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

더욱이 청주공항의 주요 고객 중 대전시민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아 충북도의 고민이 크다.
충북도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청주공항을 이용한 탑승객 170만명의 40% 정도가 대전시민으로, 충북도민의 두 배 정도에 이른다.

충북도는 대전시가 공조를 깰 경우 자칫 청주공항 이용객 감소 등 활성화 사업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며 한숨을 내쉬고 있다.

대전에서 세종시를 잇는 시외버스 증회 운행이나 대전과 세종시, 오송역을 오가는 BRT버스(간선급행버스체계)의 청주공항 연장 운행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이처럼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추진에 대한 갈등이 다른 현안에 대한 충북도와 대전시간 공조체계에까지 파장을 미치자 충북도는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다.

충북도 관계자는 "KTX 호남고속철도 노선이 확정될 때까지만 두고 보자며 대전시를 달래고 있지만 자칫 공조가 파기될 경우 청주공항 활성화 사업에 큰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