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가 ‘천안고교평준화 조례 개정 보류 결정’으로 거센 후폭풍을 맞고 있다.

고교평준화충남운동본부와 천안고교평준화학부모모임 등 시민사회단체는 4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의원을 대상으로 한 주민소환 운동과 세비반납 운동을 경고하고 나섰다.

이들은 “주민소환 운동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고통을 외면하고 정략적 행동을 우선하는 도의원들을 자리에서 끌어내릴 것”이라며 “반드시 주민소환 운동을 성사시키기 위해 충남 시민사회단체의 전 역량과 고교평준화에 동의하는 모든 학부모의 뜻을 결집하겠다”고 밝혔다. 정원영 운동본부 상임대표는 “참담함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며 “더는 도의회가 존재할 이유가 없는 만큼 오는 7월부터 조례안 무산을 주도한 일부 새누리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주민소환 운동을 비롯해 세비 반납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감의 소통부족이 문제라면 그것은 따로 지적하고 해결하면 되는 것”이라며 “교육감 사과를 요구하며 고교평준화 자체를 무산시킨 것이 바로 교육감 길들이기를 위해 고교평준화를 이용하고 있다는 명확한 증거”라고 지적했다.

또 “2016년 실시 약속을 뒤집고 조례를 무산시켜 천안 지역 학생과 학부모에게 고통과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 도의회가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듯이 사과 한마디 없는 것은 후안무치한 행동”이라고 성토했다.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전날 회의를 열었으나 충남도교육청에서 제출한 ‘고등학교의 입학전형을 실시하는 지역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고교평준화 조례)을 안건으로 올리지 않았다. 조례 개정안이 보류되면서 2016년 고교평준화 도입은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