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새정치민주연합은 12일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게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여당의 인준 표결 강행 움직임에 강력 반발했다.

전날까지 이틀간 열린 인사청문회를 통해 언론외압, 병역과 재산 등의 각종 도덕성 의혹이 심각하다는 당 안팎의 여론을 확인했다는 판단에서다.

이날 오전 이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특위 소속 야당 의원들의 사전회의, 우윤근 원내대표 주재로 열린 정책조정회의, 전체 소속 의원들이 참여하는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어 최종 입장과 구체적인 대응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큰 틀에서 이 후보자의 인준에 반대한다는 결론은 이미 내려진 상황이다. 대신 이 후보자 인준안 표결을 위한 국회 본회의를 이날에서 설 이후인 23일 또는 24일로 연기할 것을 요청한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의 단독 표결 강행을 저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우리 당의 입장은 무엇보다도 국민의 뜻과 요구를 거스를 수도 없고 거슬러서도 안 된다는 것"이라며 "새누리당도 국민의 뜻에 거슬러서 총리 인준에 동의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YTN라디오에 출연해서도 "현재 어렵다는 기류가 확산돼 있다"면서 "총리 후보자를 단독처리한 전례가 없다. 그렇게 통과된들 총리가 제대로 일할 수 있겠나. 시간을 더 갖고 본회의 일정을 다시 조정해 국민의 뜻이 무엇인지 여야가 살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회의에 앞서 정의화 국회의장을 찾아가 "어떤 경우에도 강행처리에 대해선 국민이 수긍하기 어렵다. 일방처리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간곡히 말씀드린다"라며 정 의장의 직권상정 가능성을 견제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완구 후보자의 협상 카운터파트로 야당내 누구보다도 이 후보자에 대한 이해심이 많은 편이지만, 인준반대로 돌아섰다는 점에서 야당의 전반적인 부정적 기류를 읽게 했다.

인사청문특위 소속인 진성준 의원은 KBS라디오에서 "정국경색을 막고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정치적 부담을 덜기 위해 이 후보자가 스스로 물러나는 게 바람직하다는 차원에서 시간을 좀 드리는 게 좋겠다고 판단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의석 수를 앞세워 밀어붙인다면 국무총리를 '반쪽총리'로 만들겠다는 발상"이라고 말했다.

민병두 민주정책연구원장도 MBC라디오에 나와 "새누리당이 단독으로 채택하면 부도덕의 호위무사가 되는 것"이라며 "부도덕의 호위무사가 된다는 것은 결국 국민과 전면전을 선택하겠다는 말이다"고 비판했다.

새정치연합은 본회의 연기가 관철되지 않고 여당의 단독 처리 시나리오가 가시화할 경우 아예 본회의 표결에 전원 불참하는 방안에 무게를 두고 있다.

당론 결정의 전권을 위임받은 우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표와 시시각각 긴밀히 상의하면서 의총까지 거쳐 구체적 대응책을 내놓으면 문 대표가 그 결과를 보고 최종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