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순옥의원 의혹제기, 외교문제 비화…사과해야"

(동양일보) 국회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위 소속 여당 의원들은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야당의 근거없는 의혹 제기로 쿠르드 정부가 항의서한을 보내는 등 외교문제가 불거졌다"며 "야당이 책임지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원들은 "최근 새정치민주연합 전순옥 의원은 쿠르드 정부에 지급한 석유공사의 (계약서에 서명해주는 대가로 지급하는) 서명보너스가 현지 관료에게 뇌물로 전달됐을 가능성을 언급했다"며 "쿠르드 정부는 반박성명을 내고 우리 정부와 국회에 항의서한을 보냈다"고 전했다.

위원들에 따르면 쿠르드 정부는 성명에서 서명보너스를 받은 계좌의 이체 내역과 사용처까지 밝히며 의혹을 반박했다.

아울러 항의서한에서는 이번 일이 한국과 쿠르드간 경제 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전 의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쿠르드 정부는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으면 소송을 제기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이라며 "야당의 묻지마 폭로 탓에 탐사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처했으며, 국가적 망신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이번 일 말고도 야당의 무분별한 의혹 제기가 상대국을 자극해 사업에 지장을 주고 있다고 한다"며 "앞으로는 국정조사가 생산적으로 진행되도록 야당이 협조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새누리당내 친이계(친이명박)인 권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최근 이완구 국무총리가 자원외교를 수사 대상으로 지목한 것에 대해 강력히 비판했다.

권 의원은 "자원개발 과정에서 부정이 있으면 당연히 엄벌해야 하지만, 이는 조용히 수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발표하면 될 일"이라며 "지금이 80년대도 아니고 '부패와의 전쟁' 담화까지 발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