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길 청주부시장 “수탁 희망자 없으면 폐쇄”
시민단체 “시, 정상화 나서리”…압박 수위 강화

▲ 윤재길 청주시 부시장은 24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인전문병원 정상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한쪽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교섭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병원장의 운영 포기에 따라 새 수탁자 공모 절차를 밟기로 했다"고 밝혔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청주시가 극심한 노사갈등과 적자 운영을 계속하고 있는 청주노인병원을 사실상 폐쇄할 뜻을 밝혔다. 노인병원 노조와 지역 시민단체 등의 강한 반발이 예상돼 또 다른 치열한 갈등이 예상된다.

윤재길 청주부시장은 24일 브리핑을 열고 “노인병원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지만, 한쪽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하는 교섭상황이 지속되고 병원장의 운영 포기까지 나와 새 수탁자 공모절차를 진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윤 부시장은 “1·2차 공모를 진행하고, 응모자가 없으면 노인병원을 폐쇄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현재 민간노인병원이 충분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시의 판단하고 있다. 윤 부시장은 “청주의 노인병원이 13곳이고 1995병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비어있는 병상이 600여개라 환자수용률은 70%도 안 된다”면서 “노인병원이 폐쇄되더라도 노인병원 환자 등의 수용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부시장은 “앞으로 90일 안에 1~2차에 걸쳐 새 수탁자 공모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오는 6월 말이 노인병원 존속의 데드라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거액의 적자에다 노사갈등의 불씨를 떠안고 있는 이 병원에 새 운영자가 선뜻 나설지는 의문이다.

시도 “앞서 직·간접적으로 노인병원 운영의사를 타진했지만 관심을 보인 곳은 없었다”고 해 사실상 병원 폐쇄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동안 수탁 희망자들이 난색을 표한 ‘직원 고용승계’ 조건에 대해서도 “원칙적으로 고용승계 조건을 빼긴 어렵다”고 말했다. 첨예한 노사갈등 속에 고용승계 조건이면 응모자가 나서지 않을 것을 시도 부인하지 못한 것이다.

윤 부시장은 그러나 “전반적인 로드맵일 뿐 아직 폐쇄에 대한 논의는 ‘시기상조’”라며 “공모에서 수탁자가 나타나면 심사를 거쳐 병원운영을 맡길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민사회단체와 노동계 등은 노인병원 정상화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날 윤 부시장의 브리핑을 지켜본 노인병원 한 노조원은 “정상화 노력도 하지 않고 폐쇄부터 거론하는 것을 보니 이승훈 청주시장이 한 원장보다 더 무책임하다”며 “(만약 폐쇄가 결정돼도) 병원에서 한발짝도 나가지 않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병원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그저 노사문제라며, 독립채산제라며 사실관계를 축소해 온 청주는 그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안일한 대처와 방관자적 자세가 사태를 악화시킨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주시가 폐쇄를 운운하기 전에 병원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 새 수탁자를 찾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는 4월 8일 청주 카톨릭청소년센터에서 청주시노인병원의 정상 운영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시를 상대로 압박수위를 높일 계획으로, 노조 등과 함께 시청 앞 집회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청주시노인병원은 국비 100억원, 시비 57억원 등 157억원이 투입돼 청주시가 건립한 노인전문병원으로 현재 직원 11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치료 중인 환자는 152명에 달한다. 이 병원 노사는 2014년 3월부터 간병인 교대근무제 등 근로방식을 놓고 극심한 갈등을 이어갔다. 이 병원 위탁 운영자인 한수환 원장은 노조의 무리한 요구와 투쟁, 적자 지속 등 경영난 등을 이유로 지난 19일 위탁 운영 포기를 선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