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위원 선정 공정성 논란

(증평=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증평군 증평읍 2기 주민자치위원 선정을 놓고 공정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지역사회에서 잡음이 일고 있다.

증평읍에 따르면 자치위원 결연에 따라 투철한 봉사정신과 전문성을 갖춘 새로운 지역인사를 선정코자 읍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선정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1일 신청자 22명에 대해 심사를 벌여 남자 2명, 여자 4명 등 6명을 신규 위원으로 선정했다.

위원회는 지역사회 참여도, 봉사정신 등 위원으로써 자질과 경력, 실무능력, 지역화합 저해요소 등 각종 평가를 종합해 신규 위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청자 중 일부는 봉사활동 경력, 지역사회 참여도, 주민여론 등에서 월등히 두각을 나타냈지만 심사위원회의 주관적 판단으로 위촉되지 못했다며 공정성에 의구심을 보내고 있다.

게다가 심사위원들은 공정성을 기한다며 평가기준을 항목별 합산 100만점으로 산정, 신규 위원들을 평가한 것이 알려지면서 불쾌감까지 보이고 있다.

이들은 "명확한 근거는 없다지만 위원장을 그만둔 인사가 다시 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위원회 자체가 형평성에 어긋나게 행동하면서 누가 누굴 평가하는지 모르겠다"며 "지역사회 봉사차원에서 신청을 했다가 이웃 간 골만 깊어지는 꼴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탈락한 인사들 중에는 지역에서 사회단체장까지 역임한 분들도 있다"며 "위원회가 심사 기준으로 밝힌 지역사회와 소통.상생을 통한 다양한 가치 창출에 부응하는 사람이 누군지 궁금할 정도"라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읍사무소 관계자는 "읍장이 위원장에 이름은 올렸지만 신규 위원 선정은 주민자치 임원들이 결정한 것"이라며 "결원이 있어 신규 위원을 공모했지만 이렇게 많은 주민들이 신청할 줄은 몰랐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