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복지원단 운영으로 조직경쟁력 향상 및 건전한 공직 긴장감 조성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시가 근무태만과 비위행위 등 조직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공무원을 시민행복지원단으로 편성해 직무교육과 연구과제 수행, 현장체험, 심리상담 등 공직 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민행복지원단 선발기준은 직장 내 언어폭력으로 모멸감을 주거나 부당 업무지시 관리자, 정당한 업무지시 불응 직원, 허위출장·무단결근·상습지각 등 근무 태만자 등이다.

또한 금품과 향응수수, 성희롱·성폭력 등 비위사실로 징계처분을 받거나 형사사건으로 기소 중인 자로 직원 상호간 지탄을 받는 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국·소장과 노조위원장, 총무과에서 대상자를 추천하면 선정심사위원회에서 적격여부를 심사해 선정키로 했다.

시는 공정하고 객관적 심사를 위해 과거 근무부서 전력을 포함한 철저한 조사와 본인 소명, 소속 부서장 의견수렴을 거쳐 심사위원회에서 후보자를 상정하면 인사위원회에서 대상자를 최종 확정하게 된다.

시민행복지원단에 선발될 경우 4개월 과정으로 재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되며, 첫 2개월 동안은 자기변화 혁신과정과 리더쉽 심화과정 등 전문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이와 함께 시정발전을 위한 시정 분야별 연구과제를 수행한 후 선정심사위원회에서 중간평가를 통해 부서 복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업무실적이 저조한 직원은 2개월간 사회복지시설 등 현장체험 활동을 50시간 이상 이수하고 심리 상담과 심리 안정프로그램 등 자기성찰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평가결과에 따라 부서 복귀, 연장근무 등이 결정된다.

대상자는 4개월이 종료된 후에도 근무태만으로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인사위원회 결정에 따라 징계 또는 직위해제 등의 조치가 이뤄지게 된다.

김기홍 시 조직평가팀장은 “시민행복지원단은 단순한 징벌수단이 아닌 대상자가 대인관계와 직무를 더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라며 “공직사회에 건전한 긴장감을 불어넣어 조직 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재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