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건설업계 사상 초유 ‘집단 실력행사’ 나서
“건설 등록증 반납 등 모든 수단·방법 동원할 것”

▲ 13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건설협회 회원사들이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 저지 집회를 갖고 있다.

(동양일보 박재남기자) 종합건설업계가 정부정책에 반기를 들고 집단 시위를 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

종합건설업계 3000여명은 13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에 반대하는 집회를 갖고 가두행진을 하는 등 실력행사에 나섰다.

1947년 대한건설협회 창립 이래 70년 가까이 줄곧 정부정책에 대한 파트너로서 논리적, 제도적으로만 대응해왔던 종합건설업계가 이처럼 정부정책에 반기를 들고 대규모 장외집회를 연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대한건설협회 충북도회 200여명의 건설업체 임직원들도 이 집회에 참석했다.

이날 집회에서 대한건설협회 최삼규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종합건설업계가 집단행동까지 해야 하는 현실이 안타깝지만, 잘못된 정책은 개선을 요구해야 마땅하다”며 “소규모복합공사 확대 저지는 물론 제도 자체가 폐지되도록 강력 대응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 저지를 위한 결의문에서는 국토부에 대해 △시행규칙 입법예고 철회 △일방적 주장만 받아들여 밀어붙이는 불통행정 중단 △건설물량 확대 및 적정공사비 확보 등의 요구사항을 내세우며 건설업 등록증 반납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강력 대응할 것을 선언했다.

집회에서는 국토부 청사 정문까지 가두행진을 하며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 철회를 요구하는 다양한 퍼포먼스를 진행했고, 참석자 대표단은 국토부를 항의 방문해 지역 중소건설업체 연명 탄원서를 제출했다.

건설협회 관계자는 “앞으로도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지속적이고 다각적으로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를 저지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는 당초 새정치민주연합 민홍철 의원에 의해 발의됐지만 국토교통부가 법안 대신 건산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전환하면서 4월 10일~5월 20일 입법예고 중에 있다.

<박재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