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후효과 기대보다 경제기반 위협 우려

충북 인구 세종시 유출 ‘블랙홀’ 현상
2경부고속도 추진 오송역 기능 저하 우려
산업단지·대형병원 등 경쟁 기반시설도 확충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세종시 건설에 따른 충북지역의 인구 유출과 사회·경제적 인프라 경쟁 심화 등 기대했던 배후효과보다는 오히려 발전구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충북도와 세종시 등에 따르면 세종시 조성이 본격화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세종시의 순유입 인구는 6만명에 이른다.
문제는 세종시 유입 인구 중 절반 이상이 충청권 내부에서 이동했다는 점이다.
수도권 과밀화 해소를 통한 지역균형발전을 목적으로 건설한 세종시가 수도권 과밀화 해소보다는 오히려 충청권의 발전 구도를 가로막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방증이다.
2012~2014년 전국에서 세종시로 순유입된 인구는 2012년 1만7493명, 2013년 8696명에 이어 지난해에는 3만346명으로 모두 5만9645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절반이 넘는 3만2278명이 충북을 비롯해 대전과 충남 등 충청권에서 유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별로는 대전이 1만9551명이며, 충남 6909명, 충북 5818명 등이다.
반면 수도권에서 세종시로 유출된 인구는 2만1979명에 불과하다.
노무현 정부는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건설, 2030년까지 수도권 인구 170만명을 세종시로 이동시켜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겠다고 공언했으나 실상은 수도권 과밀화보다는 ‘충청권내 수도권’을 조성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각종 산업단지를 비롯한 경제 기반시설은 물론 대형병원 등 사회 인프라도 대거 확충되면서 충북지역을 비롯한 충청권과 경쟁 구도만 심화되고 있는 점도 염려스러운 현상이다.
국토교통부는 세종시 집현리 일원에 75만㎡ 규모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할 방침이다.
세종시 도시첨단산단에는 첨단 벤처기업이 입주하는 '벤처파크'와 연구소가 입주하는 '리서치 파크', 산학연 협력센터(지식산업센터 등)로 구성된 '리서치 코어', 융합·교류 공간인 '대학 캠퍼스타운'이 조성된다.
아울러 교육·연구 및 산학협력 지원시설을 융합 활용하는 공동캠퍼스와 첨단산업단지 입주 기업의 청년 임직원, 사회초년생 등이 거주할 수 있는 ‘행복주택’의 건립도 함께 추진된다.
충북지역으로서 우려되는 점은 세종시 도시첨단산단 유치업종이 충북의 주력육성 산업과 겹친다는 점이다.
세종시는 이 곳에 정보기술(IT)·생명공학기술(BT)·친환경에너지기술(ET) 융합산업을 중점 유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형유통시설이나 대형병원 등 주민 편익시설도 속속 들어서면서 충북지역의 경제·의료 시설 확충 여건 조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종시가 2경부고속도로 건설을 재추진하는 것도 충북으로선 위협 요인이다.
현재 세종시를 비롯해 충청권의 관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KTX 청주오송역의 기능 저하는 물론 이용객 급감에 따른 역세권 개발 계획, 도내 산업 육성 시책 등 경제 전 분야에 걸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충북도가 이같은 상황을 고려, 2경부고속도로 신설 대신 중부고속도로 확장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세종시가 2경부고속도로 신설에 주력할 경우 양 지자체간 행정 협력 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민스러운 입장이다.
충북도는 2경부고속도로 신설과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을 동시에 추진하자는 세종시의 제안에 대해 시기적으로나 정부 방침상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어렵다는 점을 앞세우고 있으나,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정치논리가 개입될 경우 2경부고속도로 신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처럼 세종시가 신도시로서 모습을 갖춰가면서 기대했던 배후효과보다는 충북지역의 발전 구도를 가로막는 ‘괴물’로 성장하는 현실을 감안, 이를 타개할 수 있는 차별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