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시장 살리기 등 경제활성화 종합대책 발표 주요 관광지 할인 행사·소상공인 대출지원 확대

(아산=동양일보 서경석 기자)아산시가 메르스 발병에 따른 지역 경제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메르스 사태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국가는 물론 지역 경제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함에 따른 것으로 시는 메르스가 진정세를 보임에 따라 정상적 소비·관광·문화·여가 활동을 촉진해 지역경제의 빠른 회복과 활성화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메르스로 인해 직접적인 타격을 받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 상품권 할인 판매 폭을 기존 5%에서 10%로 확대 운영하고, 공공기관 및 단체에 대해 주 1회 ‘전통시장 가는 날’을 지정해 운영키로 했다.

시는 또 관내 기업체와 협조를 통해 회식 문화 장려와 전통시장 이용, 관내 관광지 방문, 쇼핑몰 정기 세일, 관내 음식점 20% 할인 운영, 로컬푸드 매장 사은 행사 및 주요 관광지에서 로컬푸드 시식 행사를 갖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온양온천역과 주요 관광지에서 가수 초청 공연 등이 개최하는 한편 온천 관광 휴양시설 이용요금을 최대 50% 할인하고, 외암민속마을과 온양민속박물관 등 문화관광 시설의 입장료 및 체험료를 무료에서 최대 65%까지 할인키로 했다.

시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5000만 원의 보증한도 내에서 자금 소진시까지 0.8% 고정 보증요율로 대출을 지원한다.

시는 공직자을 대상으로 청사 구내식당 휴무일을 월 1회에서 주 회로 확대하고, 7월 한 달동안 5일간 전 직원 회식의 날로 지정운영키로 했다.

이를위해 연말에 지급하던 정원 가산업무 추진비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오는 10일 지급해 사용키로 했다.

아산시의 지역경제 살리기에 지역 온천관광 업계도 함께 하고있다.

아산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는 1만5000원의 행복 이벤트를 통해 주중 스파 1인과 야간 스파 2인 이용기회를 제공하고, 스파비스는 이용요금을 40% 할인한다.

이를 위해 시는 1~20일 육복지국장을 팀장으로 정책담당관실과 홍보실, 기업경제과, 위생과, 유통지원과, 문화관광과, 사회복지과, 자치행정과, 총무과 등 9개 부서를 ‘지역경제 활성화 TF’로 구성해 운영키로 하는등 지역경제 살리기에 총력하고 있다.

복기왕 아산시장은 “메르스로 발생으로 인해 많은 시민들이 직·간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다”며 “지역 경제가 V자 반등을 그리며 단시간에 살아날 수 있도록 최대의 행정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