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 "혁신위 성과없으면 문재인 퇴진후 비대위 체제 불가피"

(동양일보) 새정치민주연합의 해묵은 주류·비주류 계파갈등이 8일 광주·전남 의원들의 대규모 회동을 계기로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달 1차 혁신안의 당무위 의결, 탕평을 앞세운 당직인사 이후 한동안 잠잠하던 비주류의 불만이 이번 호남권 회동을 통해 여과 없이 터져나오며 또다시 당이 자중지란에 빠져들 가능성이 커졌다.

이번 광주 회동에는 광주·전남권 의원 16명 중 12명이 참석하고, 이종걸 원내대표와 문병호 최원식 의원 등 수도권 비주류 의원들까지 합류할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

저서 사인회를 위해 광주를 찾은 박영선 전 원내대표도 인사차 이 자리에 잠시 들렀다.

이 자리에서는 문재인 대표 체제로 내년 총선을 치르긴 어렵다는 공감대 속에 문 대표 퇴진 후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은 물론 신당 창당이 필요하다는 격한 발언까지 쏟아졌다고 한다.

이 원내대표도 문 대표 퇴진 이후 대선 후보 내지 계파 수장 연합체 성격의 비대위를 꾸려야 한다는 당내 일부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호남 의원 회동에서 확인한 문 대표 퇴진론은 수도권 등 여타 지역의 비주류·반노(반노무현) 의원들도 공감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주류와의 전면전으로 번질 가능성이 크다.

당 밖의 신당 창당 움직임과 맞물려 원심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수도권의 비주류 한 재선 의원은 9일 "문 대표 체제 하에서 이기는 총선을 치르겠느냐는 의구심은 수도권 역시 마찬가지"라며 "새로운 얼굴로 혁신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 대표로 대표되는 주류·친노(친노무현) 측은 비주류의 이런 주장을 내년 총선 공천을 둘러싼 힘겨루기의 연장선상에서 보는 분위기다.

벌써부터 '공천혁명', '쇄신공천' 등 내년 총선 때 대대적인 물갈이 필요성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비주류 측이 공천 불이익을 최소화하고 여의치 않으면 탈당, 신당 출범의 명분을 만들기 위해 분란을 조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류의 한 3선 의원은 "호남 민심은 야당이 여당에 끌려다니지 말고 제 역할을 하라는 것"이라며 "문 대표가 물러나면 다 해결될 것처럼 화살을 돌리는 것은 비겁한 자세"이라고 비판했다.

광주 출신의 강기정 의원도 "선거 때만 되면 당이 공천 논란에 휩싸여 흔들리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다"며 "지금은 신당, 분당 얘기가 아니라 기초체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할 때다. 당을 흔들어 계파 이익을 지키려고 하는 것에 동의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주류·비주류 간 갈등은 혁신위원회의 활동이 마감되는 9월초 이후 본격화될 전망이다.

주류는 혁신위 제안을 당론화함으로써 당을 안정화하고 주도권을 쥐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지만 비주류는 일단 혁신위 활동을 지켜본 뒤 성과가 미흡하다면 문제 제기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주류가 그동안 혁신위 활동이 '반(反)혁신적'이라며 대립각을 세워온 점을 감안하면 혁신안 통과 여부와 무관하게 혁신위 활동 종료시점을 비주류의 행동개시 시점, 즉 전면전의 시작으로 삼을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

이런 맥락에서 혁신위가 10일 의원총회에서 의견 수렴을 위해 공개하는 공천혁신 초안이 주류·비주류 간 공천 갈등의 전초전이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