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국립대학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적 약자를 특별전형으로 뽑고 있지만 해당 학생의 중퇴로 발생한 결원을 보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배재정 의원은 7일 전국 14개 국립대학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대학들은 매년 '저소득층 특별전형','농어촌학생 특별전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일정 비율의 사회적 약자를 선발하고 있다.

일반편입을 하지 않는 서울대와 교육대학교를 제외한 전국 14개 국립대학은 2010년 이후 5년간 모두 1만6천694명을 이런 방법으로 뽑았다.

하지만 이 가운데 5%인 790명이 자퇴나 제적 등으로 학교를 중도에 나왔다.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결원이 생기면 해당 목적에 맞는 학생을 편입 등의 방법으로 충원해야 하지만 대부분 대학이 아예 충원하지 않거나 일반학생으로 대신 채웠다.

경북대, 경상대, 부산대, 전북대, 전남대, 제주대, 충북대, 한밭대는 충원하지 않고 결원상태를 유지했으며 강릉원주대, 강원대, 충남대, 한국해양대 등은 결원인원만큼 일반학생을 편입시켰다.

배 의원은 "교육부의 편입학전형 기본 계획에 따르면 편입학전형을 대학의 자율로 규정하고 있지만 모집단위의 특성을 고려하도록 돼 있다"면서 "사회적 약자에게 교육기회를 주려는 특별전형의 애초 취지를 볼 때 결원 발생 때 사회적 약자로 충원하는 게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