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업체간 마찰 끊이지 않아…"주민 우려 해소 방안 마련해야"

▲ 태안군 근흥면 용신리 바닷가 마을에서는 인근 야산 3만여㎡에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허가가 났지만, 소나무 벌채작업이 시작되면서 주민들이 반발하는 등 마찰을 빚고 있다.

(동양일보 지역종합) 공장이나 발전소, 도계장 등 주민 기피시설과 관련해 충남 도내 곳곳에서 주민과 업체간 마찰이 끊이지 않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8일 충남도와 시·군에 따르면 도 내 여러 곳에서 화력발전소나 태양광발전, 도계장 또는 각종 공장 신·증설과 관련해 주민들 반대로 마찰이 끊이지 않고 있다.

논산시 연산면 표정리와 장전리 일대의 태화산단에서는 태성화학㈜이 지난해 7월부터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에 필요한 공장 증설을 추진하고 있지만, 환경 오염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반대에 부닥쳤다.

주민들은 지금도 소음과 분진, 진동 피해가 심각하고, 오염 시설 증설에 따른 집값과 땅값 하락이 불가피하다며 공장을 인근 동산일반산업단지로 이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업체 측은 수출 물량이 늘어나 연구시설과 공장 증설이 필요하며 이전은 불가하다는 입장이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예산군 고덕면 상몽리 신소재산단에서는 예산신소재산업단지㈜가 2011년 6월부터 비금속광물제품제조업 등 5종을 유치하려 하고 있지만 같은해 8월 산업단지계획 취소 소송이 제기된 이후, 사업이 답보 상태이다.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한 간담회만 스물 일곱 차례나 열었지만 별 소득이 없었다.

일조량이 좋은 서산에서는 최근 몇 년 새 태양광 발전과 관련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고북면 봉생 1·2리로, 이곳 주민들은 마을 인근에 외지인 2명이 버섯재배사를 위장한 태양광 발전시설을 짓고 있다며 집단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봉생리 578-5, 10번지 일원 1만4천여㎡에 짓고 있는 버섯재배사가 태양광 전지판을 설치하기 위한 것이라며 마을 곳곳에 '결사 반대' 플래카드를 붙이고 지자체 당국에 사업 불허를 거듭 촉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발전시설이 완공되면 고압선 시설 등으로 가축의 잦은 유산과 폐사, 한우 1등급 출현율 감소 등 피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곳 주민은 "이미 여러 차례 발전소 건설을 무산시켰지만, 업자들은 사업 면적을 축소해 인허가 주무부서를 바꿔가며 계속 사업을 추진하려 하고 있다"며 "지자체가 고압선 설치에 따른 피해 구제 대책을 마련해 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태안군 근흥면 용신리 바닷가 마을에서는 인근 야산 3만여㎡에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허가가 났지만, 지난 7월 16일부터 시설 설치를 위한 소나무 벌채작업이 시작되면서 주민들이 반발하는 등 마찰을 빚고 있다.

서산시 고북면 기포리에서는 도계업체인 ㈜신우에프에스의 공장 증설 문제로 주민들과 업체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신우에프에스는 축산업(도계업) 도내 1위 업체로, 기존 열악한 도계시설을 개선하고 1만2천여㎡ 규모의 공장 증설을 추진하고 있지만, 인근 주민들은 지금도 악취와 폐수, 매연으로 고통 받고 있다며 지난 17∼19일 서산시청에서 반대집회를 여는 등 공장 증설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산시 음암면 유계리에서는 주민들이 지난달말 ㈜제일중전기가 중전기공장 설립 인가를 받은 직후 반대 의사를 밝힌 데 이어, 최근 마을입구 및 공장건립 예정지에 '주민동의 없는 공장건립 결사반대'라고 적힌 현수막을 내걸었다.

㈜제일중전기는 음암면 유계리 116번지 외 2필지 4천820㎡ 중 1천125㎡에 전동기 및 발전기 제조관련 공장건물을 지을 예정이지만, 주민들은 의견 수렴 당시 분명히 반대의 뜻을 밝혔음에도 관계당국이 공장 설립 인가를 한 것은 지역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천안 성환읍 메주리 주민들은 성환배영농조합법인의 공장 증설을 반대하는 현수막을 곳곳에 내걸었다.

계분(닭똥)을 이용한 유기질 비료 공장을 운영 중인 영농법인이 현재 7천995㎡ 크기의 공장을 9천995㎡로 증설하려 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냄새 때문에 살 수 없다며 아예 다른 곳으로 공장을 이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서천에서는 중부발전이 추진하는 신서천화력발전소 건설이 주민은 물론 서천군과 의회, 해당 지역 국회의원까지 나서 반대의 뜻을 밝혀 사업 추진이 불투명해진 상태이다.

서산시청 이희집 자치행정국장은 "국가의 에너지사업이나 지자체의 산업시설 유치 목적으로, 적법한 절차를 거쳐 추진하는 사업과 관련해 주민들이 우려하는 것을 해소시켜 줄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역종합>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