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특허 획득한 수위계 단점 보완, 신규 특허 획득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시가 지난해 특허를 받은 신개념 수위계(물 높이 측정장치) 단점을 보완, 특허를 추가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개발한 신개념 수위계 핵심은 수위계 내부 부력 볼을 상하운동을 원운동으로 변경했다.

끈에 매달려 수면에 뜬 채로 산만하게 움직이던 부력 볼을 타원형으로 고정된 길을 따라 움직이게 해 수위계의 정확도를 높이고 고장률은 줄였다.

구조가 단순하고 비용이 저렴해 상용화가 쉽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고, 수위계를 하수처리장에 도입할 경우 연간 2000여만 원의 수리비 절약이 기대된다.

신개념 수위계를 발명한 시 하수자원화과 학습동아리 신사들(대표 신동성 시설운영팀장)과 미산이엔지(대표 송성석)는 특허 획득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개선된 수위계를 만들기 위해 연구를 거듭했다.

이들은 부력 볼을 고정하기 위한 추가 크고 무거워 파생되는 문제점에 주목했고, 결국 추를 아예 없애버리고 부력 볼 자체 부력과 자중으로 뜨고 가라앉는 방법을 고안했다.

무겁고 큰 추가 사라지며 수위계 설치는 한층 더 간편해졌고, 추를 연결했던 줄에 오물이 엉켜 기계가 오작동할 확률도 사라졌다.

막대한 비용을 투자한 첨단기술이 통용되는 이 시대에 시는 기초에 충실한 수위계로 특허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신동성 시설운영팀장은 “한층 개선된 수위계는 상업화 가능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며 “수위측정 장치 상용화로 전국 하수처리장에 보급돼 펌프 오작동이 최소화되고 비용이 절감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