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래수 동양일보 기자) 민선 6기 권선택 대전시정 들어 두 번째 행정사무감사가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지난 9일 본회의를 시작으로 17일까지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기대와 달리 맥빠진 행정사무감사였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다. 대전시의회는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시민의 시각과 미래의 시각에서 냉철하게 대전시정과 교육행정의 정책추진상황을 검증하고 대안을 찾아 제시하는 생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정책감사’를 실시하겠다고 천명했다.

하지만 일부 위원회 시의원들의 결석과 잦은 이석, 알맹이 없는 맥빠진 질의가 도마에 오르는 등 예년처럼 주마간산(走馬看山), 수박 겉핥기식 행정사무감사가 될 것이란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시의회 의장이 회의 중 자리를 뜨지 않도록 당부했던 ‘부실행감 경계령’이 허사가 된 셈이다. 여기에 부실한 자료 준비와 의미 없는 질문, 본인 지역구의 그린벨트 해제나 불법 건축물의 면책을 요구하는 모습은 어처구니가 없었다. 지역시민단체로 구성된 ‘2015 행정사무감사 대전시민네트워크’는 현재까지 진행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 대해 ‘낙제’라는 중간평가를 내렸다. 어쩌다 이 지경에까지 이르렀는지 걱정이 앞선다.

행정사무감사의 목적은 시와 시교육청의 정책과 방침이 행정기관에 이르기까지 제대로 집행되고 있는가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불합리한 행정운영과 예산의 효율적 사용, 공무원의 기강 유지를 도모하는 데 있다. 의회가 집행부의 거수기 노릇만 한다면 결국 시민의 신뢰를 잃을 수밖에 없다.

물론 활발한 의정활동을 벌이고 있는 시의원들도 있다. 각 위원회 시의원들과 공무원들은 마지막 남은 오늘 하루라도 성실하게 감사에 임해야 한다.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땀 흘리는 게 시의원이 해야 할 일의 전부라고도 할 수 있다. 그동안 지역의 각종 현안에 대해 관심을 갖고 나름대로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지만 이제 연륜에 걸맞게 좀 더 깊숙이 파고드는 예리한 의정활동이 필요하다. 부디 본분을 잊지 말고 대전의 풀뿌리 민주주의를 정착시켜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