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 김기수씨, 농업발전기금 1천만원 2년 연속 쾌척

▲ 김기수(오른쪽)대표가 이석화 군수에게 농업발전기금을 기탁하고 있다.

(청양=동양일보 박호현 기자)김기수(62) 청양 칠갑산무지개 대표가 1일 이석화 청양군수를 만나 “청양군의 농업발전을 위해 써달라”며 1000만원을 기탁해 사회 환원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2000년 귀농해 농가주도형 6차산업을 이끌며 성공적인 귀농인의 모델로 손꼽히고 있는 김 대표의 이번 기탁은 지난해 1000만원을 낸데 이어 두 번째로 그 의미를 더했다.

김 대표는 청양군 대치면에서 태어나 1977년 상경, 서울에서 섬유가공공장을 운영하며 잘 나가던 사업가였으나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귀농에 큰 뜻을 품고 가족의 반대에도 불구, 15년 전 사업을 정리한 후 칠갑산 자락의 정산면 용두리에 둥지를 틀었다.

김 대표는 귀농 초기 새로운 환경에 제대로 적응하기가 힘든데다 영농에는 문외한이라 숱한 시행착오를 겪는 등 어려움이 많았으나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벼농사와 표고버섯, 밤 농사 등에 대해 기초부터 하나씩 교육을 받았다.

특히, 전국을 돌며 양봉기술을 습득하는 등 각고의 노력으로 점차 소득을 올리기 시작했으나 판로 확보에 한계를 느끼고 고민 끝에 도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양봉체험농장을 열어 문제를 해결했다.

2006년부터는 벌꿀과 재래식 장류를 접목시켜 생산·판매 중에 있으며,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하던 딸과 사위를 설득해 귀촌시켜 향토상품전시판매장을 운영하면서 가족 공동의 농가주도형 6차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다.

김 대표는 “우리 귀농인들을 가족처럼 받아들이고 이끌어 준 청양군과 고향 주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는 그동안 많은 경험을 통해 이뤄온 노하우를 함께 나누며 지역발전에 힘을 보태고 싶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