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오전 충북도청에서 충북 16개 사회복지직능단체 회원들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편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 고경수>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사회복지협의회 등 충북도내 16개 사회복지직능단체가 9일 정부와 충북도교육청에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도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미편성으로 심각한 보육대란이 예상되고 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보육·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완전 책임 실현을 공약으로 내세운 정부는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지방교육청에 미루고 지방교육청은 국가책임이라며 2016년도 예산편성을 거부했다”며 “내년 1월부터 모든 어린이집의 보육이 중단되는 사태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는 누리과정 시행을 결정한 정책주체로서 누리과정 예산을 정부 의무지출 경비로 편성하는 등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충북도교육청은 법령상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편성·지원의무가 있다”며 “생애 초기 보육의 중요성 및 이번 사안의 시급성에 비춰 보육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2016년도 예산을 시급히 편성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도는 보육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제공돼 어린이들의 보육권이 침해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인식해 내년 누리과정 운영에 필요한 예산편성과 관련된 사안을 도교육청과 적극 협상해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