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 대책위 접근성 문제 해결 등 대응 방안 논의

(당진=동양일보 홍여선 기자)당진땅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는 30일 시청 회의실에서 위원 50명이 참석해 도계분쟁에 따른 당진땅 수호 활동상황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한 분쟁 매립지는 항만구역의 특수성 때문에 주거 편의 인근 지역 주민의 생활 편리성이 불편하나 매립지 준공과 토지등록이 이미 완료됐으며 신평-내항 간 연결도로 건설이 완료되면 접근성 문제는 해결된다는 점을 근거로 서부두 매립지는 당진 관할이라는 당위성을 다시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특히 올해 4월 행정자치부 산하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당진시가 자치권을 행사해 오던 매립지 일부 신평면 매산리 976-11 등 모두 67만 9589.8㎡를 경기도 평택시 관할로 결정함에 따라 시민의 역량을 모아 판결의 부당함을 주장하며 4월부터 40여명이 참가해 1개월간 진행된 릴레이 단식투쟁을 통해매립지 분할 부당한 결정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홍보를 했으며 시민 1만명이 참석한 궐기대회를 통해 중분위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당진땅과 자치권 수호를 위한 각종 시민사업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라이브 찻집을 열기도 했으며 23개단체 2800여명이 참여한 범 시민 릴레이 촛불집회 등을 통해 중분위의 결정의 부당함을 주장해 오고 있다.

더욱이 대책위은 2016년도 대응방안에 대해 중분위의 결정은 자치단체 간에 갈등을 해소하지 않고 분쟁의 악순환을 확대하는 결정이자 자치단체의 존엄성을 훼손한 결정이라며 시민의 뜻을 받들어 당진 땅을 지킬 것이며 절대로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향후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시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