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윤수 기자) 중소기업계와 중견기업계가 공공조달 시장에서 중소기업만 참여해 경쟁하게 하는 ‘중소기업 간 경쟁품목 지정제’를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중견기업들이 영세 중소기업들을 위해 할당된 공공조달시장 물량까지 침해하려는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중기중앙회가 올해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지정과 관련해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정보망(www.smpp.go.kr)을 통해 중소기업자 간 경쟁제품 지정반대 현황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중견기업들이 반대한 제품은 강관, 유리 등 34개 제품이다.

중소기업 간 경쟁제품 지정이란 중소기업의 성장과 판로 확보를 위해 일정 품목에 한해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의 진출을 제한하는 제도로 2016∼2018년에는 모두 204개 품목이 지정됐다.

중소기업자 간 경쟁제품 지정 반대와 관련해 중견기업들이 내세운 대표적 이유는 ‘품질향상’ 필요였다. 중소기업제품의 품질향상을 위해선 중견기업들이 중기조달시장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중견기업 반대 제품에는 콘크리트 파일, 강관 등 표준규격 제품으로 기업 간 품질차이가 거의 없거나 주스나 빵, 소시지처럼 민수시장이 대부분으로 중소기업들이 브랜드 파워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제품들이 다수 포함돼 있었다”며 “특히 개인용 PC나 공기조화기, 계장제어장치 제품의 경우에는 삼성, LG 같은 국내 대기업들까지도 중소기업시장 침해를 시도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중기중앙회가 중소기업실태조사를 통해 공공조달 납품실적이 있는 2만여 중소기업을 분석한 결과 기업 규모가 클수록 공공납품 의존도가 낮아지고 있고 공공납품 비중이 높은 기업일수록 영업이익률·설비투자효율·연구인력 비중·장기근속자 비중이 높았다. 분석에 따르면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는 영세 중소기업들의 경영안정과 경쟁력 강화에 긍정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