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청주 미원면, 남부3군 편입 ‘옥신각신’
경대수 ‘반대’, 정우택·한범덕·박덕흠 ‘미원 편입’ 찬반

(동양일보 특별취재팀) 여·야가 20대 총선 선거구 획정 기준에 합의한 것과 관련, 충북 정치권은 ‘게리멘더링’(특정인이나 특정정당에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자의적으로 확정하는 것)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인구 하한 기준(14만명)에 못 미치는 충북 남부3군(보은·옥천·영동)에 편입이 예상되는 인접 괴산군과 청주시 미원면 지역 정치권은 이해득실을 따지느라 분주하다.

새누리당 경대수(증평·진천·괴산·음성) 의원은 24일 “괴산을 충북 남부3군 선거구와 통·폐합하는 것은 주민의 정치적 선택권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선거구 획정 기준 철회를 촉구했다.

경 의원은 “괴산과 남부3군은 역사적 배경, 지리적 여건, 교통·교육·사회·문화 등 모든 면에서 전혀 다르다”며 “정치권과 지도부의 나눠먹기식 선거구 획정 꼼수로 괴산군과 남부 3군이 강제 통합의 희생양이 될 처지에 놓였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경 의원이 이처럼 반발하고 나선 것은 괴산군이 중부4군에서 분리돼 남부3군 선거구에 붙을 때 자신이 가장 큰 타격을 볼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경 의원은 특히 텃밭을 잃게 된 것 뿐만 아니라 국회 정개특위 위원을 하면서도 자신의 지역구이자 고향인 괴산을 지키지 못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 한범덕(청주 상당) 예비후보는 “미원면 등 청주시 일부 지역이 남부3군 선거구에 편입되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 예비후보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궁여지책으로 괴산군 편입이 거론되고 있는 것은 매우 안타깝다”며 “그렇다고 해서 자치단체인 청주시의 일부를 떼어다 남부3군에 붙이는 것은 더욱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군 일부 분할을 금지한 공직선거법에도 어긋나고 청주청원 자율통합 정신에도 어긋난다”며 “미원면 등 청주시 일부 지역 편입 거론으로 지역 간 갈등을 일으키고 해당 지역 주민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논란 확산을 경계했다.

새누리당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도 “여·야 합의기준 등을 봤을 때 자치구·시·군 일부지역 분할은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이 원칙”이라며 “중부4군에서 괴산군을 떼어내도 독립선거구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괴산군을 남부3군에 편입시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자칫 선거구 획정위가 예외 조항을 인정, 청주시 상당구에서 미원면을 분할해 남부3군에 편입하면 한 예비후보는 고향 텃밭을, 정 의원은 자신의 선거구 일부를 잃게 되는 형국에 처하게 된다.

현재 옛 청원군이 지역구인 변재일 의원은 “미원면의 중부4군 편입은 여야 합의 원칙에도 맞지 않는다”며 “당초 1석이 줄 것으로 우려됐던 청주권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된 것만도 천만다행인데 떨어져 나가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새누리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 의원은 “청주 일부 지역이 남부3군으로 편입돼야 한다”며 “생활권이 인접한 청주 미원이나 문의, 가덕이 편입되는 것이 남부3군을 위해서도 좋은 결과”라고 말했다.

청주시 미원면 이장단협의회 등 주민 30여명은 이날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법에 자치구·시·군의 일부를 분할해 다른 지역구에 속하지 못한다고 규정돼 있는 데 남부3군 선거구 유지를 위해 미원면 편입이 거론되는 것에 우려를 감출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청주시는 헌정사상 최초로 주민 자율통합을 이룬 지역인 만큼 다른 어떤 곳보다 단결이 필요한 지역”이라며 “만일 미원면이 남부3군으로 선거구가 통합되면 4.13 총선 거부 등의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