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중반이후 도심외곽에 집중
직주거 접근성 떨어져 고용효과 미비
위기 대응 높은 산업구조다양화 우수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지난 4.13총선에서 충북도내 국회의원 당선인들의 대표공약 중 하나였던 산업단지조성과 관련해 고용접근성과 안정적 성장을 위한 산업구조 다변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쏟아지고 있다. 산업단지 조성은 기업투자유치를 통한 지방재정을 건실하게 키울 수 있고 지역 청년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국토연구원이 2006년부터 2013년까지 8년간 절대 측정지표인 엔트로피지수 값을 활용해 세종시를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 산업구조의 다양성을 측정한 결과에서도 서울과 인접한 경기, 인천과 오송 첨단복합산업단지들이 집중적으로 개발된 충북 등의 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산업구조의 다양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구조가 다양하다는 얘기는 미국의 금리인상, 중국의 경기침체와 같은 대외적인 불안요소와 저출산, 고령화,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저하와 같은 대내적인 지역여건의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에서도 위험요소를 적절하게 분산시킬 수 있는 지역경제의 안정적 성장 여건이 그만큼 높은 것으로 해석 된다.

반면에 울산처럼 제조업(산업)이 발달한 지역이나 강원, 제주처럼 산업의 기본적 발달이 타 지역에 비해 느림과 동시에 관광관련 업종이 집중적으로 발달한 곳은 산업구조의 절대적 다양성이 매우 낮아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충북의 경우 2008년 ‘산업단지 인·허가절차 간소화 특례법’이 제정된 이후 전국의 사례처럼 도심 외곽에 산업단지 지정건수가 급증하면서 최근까지 109곳이 조성됐다.

이는 2000년대 이후 들어선 전국 산업단지 총 405개의 전체 대비 38%가 도심 외곽지역에 조성된 것과도 비슷한 비율을 보이고 있다.

문제는 고용접근성이 2000년대 중반까지 상승하다가 2005∼2014년 사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수도권과 충청권 경계, 동남권, 대경권의 일부 일반산업단지가 도심 외곽에 위치해 고용접근성이 그만큼 떨어진 것이 원인이란 분석이다.

결국 산업 및 고용 교외화로 도시 노동자들의 고용기회가 감소되고, 직장-주거 사이 통행거리 증가로 도시 저소득층 노동자들의 경제적 부담(출근비용)이 가중되는 사회적 불평등이 초래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박정일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노후화된 청주산단이 첨단산업단지로의 변모를 꾀하고 있는 만큼 충북이 기업유치를 통한 전국대비 4% 경제 달성을 조기에 이루기 위해선 도심 노후산단 리모델링 등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산단을 새롭게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경철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